폭우에도 서울 곳곳 ‘일본규탄’ 집회…저녁엔 광화문 촛불집회 열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8-15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가자들 ‘反아베·연대’ 외쳐…서울광장선 태극기집회도

광복절인 15일 서울 곳곳에서 일본 경제보복을 비난하며 ‘반(反) 아베’를 외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겨레하나·민족문제연구소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광장에서 ’광복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를 개최했다.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도 시민 2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해 강제동원 피해 문제 해결과 올바른 역사 세우기에 시민들이 함께하자고 외쳤다.

지난해 전범기업 신일철주금(옛 일본제철)을 상대로 한 재판에서 손해배상 판결을 받은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95)는 “할 말은 많으나 목이 메 여기서 말을 다 못 드린다. 미안하다”고 말한 뒤 “대단히 감사합니다”라고 참석자들에 고마움을 전했다.

미쓰비시중공업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90)는 “일본 강점기에는 우리가 당했지만 이제 강한 나라가 됐으니 여러분이 한 몸 한뜻으로 아베 말을 듣지 말고 일본을 규탄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측도 연대 의사를 전해왔다.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는 “8·15시민대회가 천년숙적 일본의 파렴치한 재침 야망을 저지하기 위한 겨레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연대를 표했다.

광화문 행사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아베는 사죄하라’, ‘강제동원 배상하라’ 등이 적힌 만장 100여개와 피해자들 영정사진, ‘평화의 비둘기’ 풍선을 들고 주한일본대사관까지 행진했다.
 

1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대회 및 국제평화행진 참가자들이 일본대사관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일 제국주의 아시아 침략과 지배에 반대하는 아시아공동행동(AWC) 일본연락회의와 AWC 한국위원회는 이날 광화문광장에서 ‘아베 정권의 제국주의 경제 전쟁 규탄과 한일 노동자·민중연대 선언 한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한국의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고 식민지 지배의 역사를 인정해 피해자에게 사죄와 배상을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아베 정권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전국 노동자대회’를 가졌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5000여명은 이날 오후 2시 광화문광장에 모여 역사를 왜곡하고 경제보복을 강행하는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을 규탄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아베 정권은 과거 전쟁 범죄를 사죄하기는커녕 은폐하고 경제 침략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민족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 원칙을 다시 굳게 세워나가자”며 “전 세계 앞에 약속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실천하고 일본의 역사 왜곡·경제 침략·평화 위협에 맞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전면 파기를 이뤄내자”고 외쳤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태극기 집회도 열렸다. 우리공화당과 천만인무죄석방본부,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일파만파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8·15 태극기 연합집회’를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저녁에는 아베를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예정돼 있다. 7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6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8·15 제74주년 아베 규탄 및 정의 평화 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 문화제’를 연다.

시민행동은 ‘반일(反日)’이 아닌 ‘반(反) 아베’를 외치자고 주장하고, 양국 시민들이 평화연대를 실천하자고 강조할 계획이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와 이를 위한 국민청원 동참도 촉구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광복절을 맞아 열리는 이날 촛불집회에 이전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민행동 측 관계자는 “범국민 촛불 문화제로 열리는 만큼 10만명 정도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