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일본 더이상 도발할 수 없도록 기술력 키우는 전화위복 계기 삼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19-08-14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백색국가 제외 피해예상업체 100억원 지원

최대호 안양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박재천 기자]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일본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피해예상업체에 100억원 규모의 지원을 하겠다'고 피력했다.

최 시장은 14일 오전 4층 회의실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특례보증 협약 추진사항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정권이 저지른 일방적 수출규제는 우리나라의 적지않은 기업들을 힘겹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최 시장은 이를 위해 경기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맺고, 수출규제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를 위해 '안양시와 경기신용보증재단이 1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협약을 맺어 수입대체와 기술개발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자체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최 시장은 설명했다

즉, 안양시는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기업을 수시로 파악해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추천하고, 신용보증재단측은 안양시가 출연한 10억원 금액의 10배인 100억원을 피해기업들에 대한 특례보증으로 지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중 중소기업은 70억원, 소상공인은 30억원 규모이고, 업체당 5억원 이내에서 지원이 이뤄지는데 업체당 5억원은 당초 2억원에서 대폭 늘어난 수치라는 분석이다.

최 시장은 아베정권이 일방적으로 범한 경제보복에 대해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소모품의 일본산 제품구매 엄격통제하는 대신 국산제품 사용을 늘리겠다'고 했다.

또 '반도체와 디스플플레이 산업체, 화이틀트리스트 제외품목 중 집중관리 대상에 대대해선 피해신고센터 등을 운영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방안도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안양시와 국제결연을 맺고 있는 일봍 도코로자와·고마끼시와의 모든 친선교류는 잠정중단하겠다고 거듭 천명했다.

한편 최 시장은 “어렵고 힘들수록 당당히 맞서 이번 사태를 일본정부가 더 이상 우리나라를 도발 할 수 없도록 부단히 기술력을 키우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