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 100톤 유통 '양곡도매시장' 인근부지로 이전해 현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8-07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재R&D캠퍼스 조성계획 일환…서울시-농협 간 재산교환 방식으로 부지확보

양곡도매시장 전경 [사진= 서울시]


1988년 문을 연 전국 유일의 양곡도매시장이 인근 농협주유소 부지로 새 부지를 확보, 이전에 나선다. 서울시가 개설한 양곡도매시장에서는 하루 평균 약 100톤의 양곡이 유통되고 있으며, 특히 서울시민 연간 잡곡 소비량의 약 15%가 거래되고 있다.

서울시는 양재동 R&D 캠퍼스 조성을 위해 양곡도매시장을 인근 부지로 이전하며 저장창고, 정곡기 등 양곡유통 시설 현대화를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신선하고 건강한 양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농협간 부지 재산교환을 2020년까지 마무리하고, 2022년에는 이전과 동시에 시설을 현대화한 양곡도매시장을 새롭게 문을 열 계획이다. 또한 이번 양곡도매시장 이전 결정으로 현재 양곡도매시장 3만5000㎡ 부지에 양재 R&D 캠퍼스를 조성하는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그간 대체부지 확보를 다각적으로 검토한 결과 교통 편의성․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경부고속도로, 양재대로와 근접한 교통 요충지인 '농협주유소부지(양재동 229번지)'로 이전을 확정했다.

이전 위치도 [이미지= 서울시]


서울시는 양곡도매시장을 토지매입비용이 높은 인근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커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농협에서 사용 중인 서울시 소유의 창동 하나로마트 부지(창동 1-10)와 양재동 농협주유소 부지(양재동 229번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협상을 이끌어 냈다.

2022년에 현대화된 시설로 문을 열게 될 양곡도매시장은 지하 1층, 지상 3층의 연면적 1만㎡ 공간으로 조성된다. 중도매인 점포, 저온저장 창고는 물론 농식품 분야 창업보육센터와 창업지원시설도 시장 내 자리 잡는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에 새롭게 조성할 양곡도매시장을 통해 건강한 양곡이 적정한 가격에 시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시설, 제도 등을 재정비하고, 이 과정에서 시장 관계자 및 유관기관 등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곡도매시장 기능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