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대북제재 위반 '김정은 벤츠'…네→중→일→한→러 거쳐 北 반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7-17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고급 리무진이 네덜란드-중국-일본-한국-러시아를 거쳐 북한으로 최종 반입됐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이 매체는 16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의 고급 리무진 반입 경로를 추적한 내용을 보도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유엔 대북제재 결의는 고급 리무진을 사치품으로 분류, 북한으로의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최근 열린 북미정상회담·남북정상회담 등에 메르세데스 벤츠와 렉서스 LX 570 등 금수품을 타고 등장했다.

NYT는 미 선진국방연구센터(C4ADS) 보고서와 자체 취재를 통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00 2대를 적재한 컨테이너의 이동 경로를 추적했다.

이들 차량을 적재한 컨테이너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구에서 출발, 중국 다롄, 일본 오사카와 한국 부산항, 러시아 나홋카까지 선박으로 옮겨진 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한 화물기를 통해 북한으로 최종 반입된 것으로 NYT는 전했다.

다만 차량을 처음에 누가 구매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운송은 '차이나 코스코시핑' 그룹이 담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는 지난 3월 연례보고서에서 북미정상회담, 남북정상회담, 북중정상회담 당시 등장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차는 '제재 위반'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