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해양치안 협력‘세계로’범위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7-03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시아 및 유럽·아프리카 국가 등과 ‘다각적 협력’ 추진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아시아 및 유럽·아프리카까지 해양치안 국제협력 범위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해양경찰청은 매년 북태평양 6개국 해양경찰 연합훈련(MMEX)과 국제회의(NPCGF, HACGAM) 등을 통해 국가간 협력관계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다.

최근 헝가리 유람선 사고를 비롯한 외국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에 대한 효과적 대응과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주재관 파견 등 재외국민 보호 및 해외 거점지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달 남미 에콰도르와 해상안전 업무협약을 체결(5. 7)한데 이어, 해양세력이 약한 국가에 노후 경비함정 양여사업으로 원양항해에 나선 우리선박과 국민 보호를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상반기는 북ㆍ중ㆍ남미 주재관 간담회를 개최(6. 27)하였고, 하반기에도 해적 피해 우려가 높은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권 국가와의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아시아권을 넘어 다각적 국제협력을 꾀하고 있다.

아시아 20여개국 해양치안기관 및 국제가구 정례회의[사진=해양경찰청]


이는 외국 해상에서의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외교적 방법을 통하여 해결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국가 간 갈등요소를 양국 기관간의 논의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해양경찰교육훈련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인도네시아 해양경찰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입원유의 주요 통항로인 말라카해협의 항행안전을 확보하려고 한다.

국외 함정건조 지원 사업으로 우리 중소조선업과 외국해양경찰기관을 이어주는 역할 수행으로 현 정부의 신남방정책 기조에 부흥함으로써 국제위상을 높이고 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국가(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들과 경제·안보 등의 협력을 꾀하는 정책을 말한다.

조현배 해양경찰청장은“우리나라는 선박을 통한 해외 물동량이 많은 만큼 해양재난 우려가 높아 외국해양경찰기관과의 국제협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주변국과의 해양외교 활동을 통해 국익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