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은행권] 최종구 금융위원장 향해 키코대책위 맹비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6-22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종구 "키코사건 분쟁조정 대상인지 의문"

  • 대책위 "자리지키기 급급… 즉각 사죄하라"

  • DSR 2금융권 도입… 오픈뱅킹 10월 가동

지난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키코공동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키코피해 외면하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신병근 기자]

[데일리동방]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말 한 마디에 '키코 사건'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맹비난이 쏟아졌다. 최종구 위원장이 최근 "키코 사건이 분쟁조정 대상인지 의문"라고 밝힌데 대한 불만이 폭발한 거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키코공동대책위원회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키코피해 외면하는 금융위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위원장의 사죄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키코 사건이 이달 말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되기 앞선 시점에서 최종구 위원장의 발언은 망언이라 규정하며 "금융위가 금감원 흔들기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찌감치 키코 사건에 대한 분쟁 조정의 뜻을 밝힌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달리 소극적 입장의 최종구 위원장 간 엇박자가 계속되자 피해기업들과 관련 단체들의 성토가 잇따랐다.

키코공대위 공동위원장 겸 약탈경제반대행동 공동대표인 이대순 변호사는 "명백한 사기에 해당하는 키코 사건에 대해 '분쟁조정 대상인지도 모른다'는 최종구 위원장의 망언에서 그의 무지함이 드러났다"며 "1000여개 피해 기업이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데, 금융위원장은 본인 자리 지키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날 "금감원이 이왕 (분쟁 조정 절차를) 시작했고 의욕을 갖고 있으니 양 당사자가 받아들일 좋은 조정안을 내면 좋겠다"며 "어떻게 결과를 낼지 기다리겠다"고 대응했다.  

이번주는 또 제2금융권에 첫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도입된 게 눈에 띈다.

DSR은 모든 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지난해 10월 시중은행에 이어 이달 17일부터 제2금융권도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그간 제2금융권 DSR 도입시기를 놓고 당국과 서민금융업계 간 이견이 있었다. 당국은 '가계부채 안정화'를 조기 달성한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당국은 "DSR의 규제 비율은 금융회사들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속성"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정 기준이 넘으면 대출이 제한되는 다른 규제들과 성격이 다르다는 설명이다.

한편 올 10월부터 시범 가동되는 '오픈 뱅킹'에도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앱 하나면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할 뿐 아니라 출금·이체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오픈 뱅킹'과 관련해 당국은 이용 대상을 은행과 모든 핀테크 업체로 규정했다.

참여 은행은 일반은행 16곳에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2곳 등 18곳이다. 저축은행, 상호금융, 금융투자업권의 지급결제 가능 회사를 추가로 참여시킬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오픈뱅킹 과정에서 이용기관이 내는 수수료는 기존 수수료의 1/10 수준이며 출금이체 수수료와 입금이체 수수료는 각각 30~50원, 20~40원대로 논의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