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공제조합, 건설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06-21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수한 경영성과 및 건설업 발전 기여 공로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유대운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이낙연 국무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 전문건설공제조합]

창립 31주년을 맞은 전문건설공제조합이 지난 2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의 날 기념식’에서 우수한 경영성과 달성과 건설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건설의 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건설단체 단체장 및 건설업계 임직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한 건설유공자에 포상이 주어졌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기관 포상 부분에서 최고상인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유대운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은 재작년 말 취임 직후부터 경영합리화를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에 집중해 지난해 역대 최고 당기순이익(1086억원)을 실현하는 등 성과를 냈다. 이 같은 경영성과는 수수료 수익구조에 기대지 않고 전사적 자산운용 및 채권관리를 통해 달성한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이다.

이로써 발생한 이익은 배당금 지급과 출자 지분액 증가를 통해 조합원에게 돌아갔다. 최근 4년 연속 지급된 조합원 배당금 규모는 총 1877억원에 달한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전문건설업계 고충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유 이사장은 조합원들과의 소통 과정에서 다수의 전문건설업체들이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대한전문건설협회와 함께 ‘전문건설인을 위한 법률상담센터’를 설립했다. 이후 지금까지 약 2600여건의 무료 법률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건설현장 기술인력 부족 문제와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와 전문건설업체를 연결해주는 도제식 교육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시작,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교육원을 통한 건설인력양성과 조합원사 임직원 교육도 진행 중이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경영성과와 조합원 5만개사 돌파 등 외형적 성장에 안주하지 않고 조합원을 위한 내실경영에 더욱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서 유 이사장은 “이번 영광은 5만여 조합원분들의 한결같은 믿음과 성원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큰 상을 받은 만큼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전문건설업과 건설 산업, 나아가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거나 신용도가 낮은 전문건설사에 금융지원을 하기 위해 1988년 설립됐다. 지난해 말까지 총 253조원에 달하는 누적보증실적을 달성했다. 저렴한 금리의 융자를 제공하는 동시에 공제사업을 통한 건설 현장 안전 관리와 근로자 복지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