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열리는 한·중 경제공동위원회…외교부 "화웨이는 의제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6-18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외교부 홈페이지]


한국과 중국이 1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하는 제23차 경제공동위원회에서 중국의 통신기업 화웨이 제품 사용에 대한 논의는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한중 경제공동위와 관련해 "5G(5세대 이동통신) 문제는 의제에 포함이 안 돼 있다"면서 "특별히 중국이 문제를 제기하거나 그럴 사항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중국 측이 보호무역주의 동향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5G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얘기하겠지만, 본격적인 의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한국 등 동맹국에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지 말 것을 주문했고, 중국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이번 회의에서 중국이 관련 입장을 전달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사드(THAAD) 갈등 이후 양국관계의 전면 복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중국인 방한 단체관광의 전면 회복, 게임·문화콘텐츠 장애 관련 사항, 취업비자 개선, 미세먼지 공동대응 등에 대해 중국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의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의 협력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며 "현재 민관 합동으로 가능한 협력사업에 대한 공동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중국 측이 제기할 의제는 상하이에서 열리는 국제수입박람회에 대한 협조 및 지방정부 간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등이라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