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독자 5G 통신칩 개발중…내년엔 신제품 3종 출시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9-06-18 0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중국 상하이 난징둥루에 있는 애플 스토어에 아이폰이 진열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애플이 독자적으로 5세대(5G) 이동통신 통신칩을 개발 중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17일(현지시간) 미국 CNBC는 궈밍치 TF 인터내셔널 증권 애널리스트의 보고서를 인용해 해당 통신칩이 오는 2022년 또는 2023년 출시될 아이폰에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궈밍치는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애플 전문가로 꼽힌다.

궈밍치는 지난 4월 애플과 퀄컴이 천문학적 규모의 특허료 소송을 중단하면서 합의한 사항 가운데 이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애플이 독자 5G 기술을 개발하도록 퀄컴이 애플에 5G 베이스밴드 칩의 소스 코드를 부분적으로 제공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궈밍치는 특히 "미국이 화웨이에 대해 거래제한 조치를 내린 뒤 애플의 5G 아이폰 전략이 더 공격적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년 하반기 신형 아이폰 출시량의 약 60%가 5G 아이폰이 될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의 컨센서스(추정치 평균)인 20%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애플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에 이어 화웨이에도 따라잡히며 시장 점유율이 3위로 내려앉은 상황이다. 궈밍치의 지적은 제재 조치로 화웨이가 주춤하는 사이 애플이 공세적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궈밍치는 또 애플이 내년에 화면 크기가 각각 6.7형, 6.1형, 5.4형 등 세 종류의 아이폰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했다. 모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하지만 이 중 5G를 지원하는 제품은 6.7형와 5.4형이 될 것으로 궈밍치는 내다봤다.

이는 내년에 나올 신형 중저가형 아이폰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대신 OLED를 탑재하되 5G를 지원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궈밍치는 애플의 5G 아이폰에는 퀄컴의 통신칩이 탑재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