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임기 내 체육계 혁신‧개혁 토대 마련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9-05-21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엘리트체육 강화 속 생활체육 균형 이룰 환경 조성

  • 남북체육 교류 소강상태…단일팀 협의 진척되면 진행

  • 장애인‧스포츠산업‧클럽‧태권도 활성화 노력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스포츠혁신위원회 운영을 통한 체육 분야 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의 균형과 조화 속에 국가대표 선수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역설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17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선수들과 함께 식사하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양우 장관은 21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문체부 체육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체육 분야 정책 추진 방향과 계획 등을 제시했다.

지난달 3일 취임 후 49일째를 맞은 박 장관은 “문화부(당시 문화관광부) 차관을 마치고 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뒤 11년 1개월 만에 친정인 문체부에 와서 업무 자체의 큰 골격은 알지만 새로운 사항들에 대해선 공부하면서 보냈다”며 “체육계 4개 현장을 다니며 의견을 들었다”고 소개했다.

박 장관은 지난 2월 출범한 스포츠혁신위원회(위원장 문경란) 활동과 관련해 “가장 큰 관심사는 체육계 혁신일 것”이라며 “스포츠혁신위원회가 50차례 회의를 거쳐 7일 체육계 내부로부터 독립된 스포츠인권기구 설립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문체부는 성폭력 및 폭력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보호, 가해자에 대해 엄단을 내리는 제도적 기반인 이번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고 모든 체육인의 인권이 보장되는 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가 엘리트 체육을 소홀히 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오해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박 장관은 “장관으로서 절대 그렇지 않다는 말씀 분명히 드린다. 엘리트체육은 앞으로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국가대표 선수들이 국제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 거뒀을 때 우리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하고 기쁨과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굉장한 가치다”라고 엘리트 체육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이어 박 장관은 “100명의 외교관이 할 수 없는 일을 1명의 국가대표가 해내는 등 민간 외교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국가대표 선수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엘리트 체육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다만 “엘리트 체육, 생활 체육 동등하게 중요하게 여기면서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과거와 같이 성적지상주의 몰입으로 인한 인권, 자율적 훈련 육성체계 미흡했던 부분은 돌아봐야 한다”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과정, 인권이 보장된 환경 속에서 국가대표가 배출되는 올바른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 취지다. 그런 전제 하에 엘리트 체육은 더욱 존중받고 더욱 지원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 추진에 대해서는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박 장관은 “남북 체육 교류는 현재 다소 소강상태지만 쉼 없이 노력하겠다”며 “평창올림픽 남북 교류는 우리나라 체육사와 평화를 추구하는 한반도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작년 9월 19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2020년 도쿄올림픽 공동 진출, 2032년 남북올림픽공동유치 노력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남북뿐 아니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경기단체(IF)와 합의사항이므로 북측도 노력할 것이다. 다양한 채널 통해 독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내년 도쿄올림픽 단일팀 구성을 합의했던 4개 종목 중 하키는 23일까지 최종 엔트리를 제출해야 하는데 아직 답변이 없다”며 난색을 표한 뒤 “23일까지 북측의 답변이 없으면 우리 팀으로 나가되 IOC, IF를 통해 단일팀 협의가 진척되면 다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박 장관은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 대해선 “남북 상황이 좋아지면 바로 협의에 들어가야 한다”며 “2025년에 결정하기 때문에 최소한 2021년부터는 단일팀 구성과 시설 사용, 비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박 장관은 ‘국민행복’을 위한 생활 체육 참여 지원과 스포츠클럽 제도적 기반 강화 및 운영 활성화, 스포츠산업 성장‧혁신을 위한 기업 지원 및 신(新)시장 창출, 태권도 제도 개선 및 활성화, 장애인 생활 체육 활성화 등을 위한 포과적인 계획을 세우고 임기 내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실행에 옮기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