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 최초로 국립부곡병원 내 국가트라우마센터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5-21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고 후유 정신장애 치유할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사진=법제처 제공]

영남권에 국가트라우마센터가 개소된다.

국립부곡병원은 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재난 트라우마(사고 후유 정신장애) 심리지원 체계 마련을 위해 국립부곡병원 내에 영남권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국가트라우마센터는 재난이나 그 밖의 사고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받은 트라우마 경험자에게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응 지원을 하는 센터다. 심리지원 매뉴얼 개발·보급과 트라우마 관련 조사·연구 활동도 수행한다.

이번 개소식에는 이철 국가트라우마센터장과 최종혁 국립춘천병원장, 경상남도 이철순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울산광역시 김경승 정신건강복지센터장 및 유관 기관·학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국가트라우마센터 안심버스 공간에서 스트레스 측정과 전자기장을 이용한 뇌 안정화 프로그램 등 정신건강 서비스를 체험하고, ‘재난트라우마 회복과 대응 체계 이해’를 주제로 재난정신건강 학술토론회(심포지엄)도 진행했다.

국립부곡병원은 2016년 경주 지진, 2017년 포항 지진, 2018년 밀양 세종병원 화재, 2019년 진주 방화사건 등 대형 재난·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국가적 차원의 재난심리지원 업무를 수행해왔다.

중앙 국가트라우마센터는 지난해 4월 5일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설립됐으나, 권역으로는 국립부곡병원 내 영남권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최초다. 앞으로 공주와 나주, 춘천 국립정신병원에도 차례로 설치될 예정이다.

센터장은 국립부곡병원장이 겸임하고, 총 8명의 정신건강전문요원이 팀원으로 구성된다.

이영렬 국립부곡병원장은 “이번 국가트라우마센터 개소로 영남권에서도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전문적 재난심리지원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