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50 공짜폰' 대란…방통위, 이통3사에 과열 경쟁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5-13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날 유선 경고 이어 13일 이통사 임원 회의 소집


LG전자의 첫 5G 스마트폰인 'V50 씽큐' 출시를 계기로 불법 보조금이 지급되는 등 시장 과열 양상이 재현되자 방송통신위원회가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1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이날 오후 이통3사 단말기 유통 담당 임원들과 회의를 소집하고 시장 과열 경쟁이 계속될 경우 과징금 부과 등 처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방통위는 앞서 이통3사에 유선으로 마케팅 경쟁 과열 자제를 당부했으나 온라인과 집단상가를 중심으로 불법 보조금이 살포되는 등 과열 현상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집단상가와 일부 판매점에서는 V50 씽큐가 출시된 10일부터 60만원이 넘는 불법보조금이 살포됐다. 단가에 가장 민감한 온라인시장에서는 출고가가 120만원인 V50이 '공짜폰'을 넘어 '마이너스 폰'이 돼 돌아다니는 상황이 벌어졌다.

SK텔레콤은 5GX 프라임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할 경우 공시지원금 63만원 외에 66만9000원의 리베이트가 지급돼 출고가가 119만9000원인 V50 씽큐를 공짜로 구매하고 오히려 10만원을 지급받게 되는 현상도 발생했다.

LG유플러스 또한 고가 요금제로 번호이동 할 경우 공시지원금 51만원에 80만원의 리베이트가 지급돼 72만원가량이 불법 소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페이백 현상이 발생해도 당국에서 손을 놓고 있다는 불만을 호소하고 나섰다. 소매 중심인 유통망에서는 '대란'급 시장 혼란 상황에서 규제 기관이 적극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5G 종주국이라는 명예가 불법보조금이라는 불명예로 얼룩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샤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