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IT's IT포럼] ④ 전길수 금감원 IT·핀테크 국장 "혁신과 금융소비자 보호 사이 균형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9-04-30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길수 금융감독원 IT·핀테크국 선임국장이 30일 "금융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핀테크 분야에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상시감독체계를 구축해 핀테크 혁신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위험에도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길수 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아주닷컴 2019 IT's IT포럼'에서 오프닝 강연자로 나섰다.

전 국장은 "지난 1월까지 신청한 105건의 혁신 서비스 중에서 금융위원회와 함께 최근에 9개를 선정했다"며 "지속적으로 규제개선 필요성이 제기된 사항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등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금융 샌드박스는 관련 규제를 최장 4년간 풀어주고 활용하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 1일 시행된 금융혁신지원특별법에 따라 도입됐다. 이에 금감원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혁신 서비스 신청을 받고,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초 선정된 9건에는 △신한카드(송금) △비씨카드(개인 가맹점 QR 간편결제) △농협손보(On-off 해외여행자 보험) △레이니스트(보험간편가입) △페이플(SMS 인증방식의 온라인 간편결제) △신한카드(카드정보 활용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디렉셔널(개인투자자 간 주식대차 플랫폼) △국민은행(알뜰폰 사업을 통한 금융·통신 융합) △루트에너지(신재생에너지 지역주민투자 P2P 금융) 등이 포함됐다.

전 국장은 "1일까지 추가적으로 10건을 우선 심사 처리하고, 추가로 신청을 받아서 하반기 처리하는 게 목표"라며 "혁신금융 서비스에 대한 지원에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전길수 금융감독원 IT·핀테크국 선임국장이 '최신 IT·핀테크 감독 방향'이라는 주제로 오프닝 강연을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감원은 핀테크 혁신의 잠재 위험에 대비해 종합적·체계적 상시감독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전 국장은 "저금리 기조에 따라 투자자의 리스크 수용범위 확대로 핀테크 분야 리스크가 전통 금융분야로 쉽게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금융과 비(非)금융 경계에서 이뤄지는 부당거래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상시감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핀테크 분야 혁신과 리스크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게 중요한 포인트"라며 "새로운 서비스를 성장시키면서,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감독당국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