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알뜰폰 구매 가능…혁신금융서비스 9건 지정

김민수 기자입력 : 2019-04-17 16:17
앞으로 껐다 켰다 하는 방식으로 해외여행자 보험을 필요할 때마다 활용할 수 있고, 푸드트럭에서도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이 같은 내용의 혁신금융서비스 9건을 최종 지정했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시행에 따른 것으로, 지난달 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한 19건 중 혁신금융심사위원회에서 우선 시행 가능한 9건을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

우선 은행 창구에서 알뜰폰을 살 수 있게 된다. 은행에서 알뜰폰을 살 때 USIM칩만 넣으면 공인인증서, 앱 설치 등의 절차 없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고 통신비 절감도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사업자로 등록하고 IT인프라를 구축한 후 9월부터 알뜰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다만 금융위는 은행이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스마트폰을 같이 판매하거나 요금제 가입을 유도하는 행위는 금지했다. 또한 통신서비스 판매와 관련해 은행 영업점 간 또는 은행 직원들 간의 과당 실적 경쟁을 초래하지 않도록 내부통제 장치를 마련하도록 했다.

신용카드를 이용해 경조사비를 낼 수도 있게 된다.

신한카드는 2020년 1월부터 ‘페이판(PayFAN)’ 앱을 이용해 신용카드 기반의 송금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신용카드를 이용해 한도 내에서 송금할 수 있어 이용자의 결제편의성이 높아진다. 경조사, 중고거래 등 소비자가 상황에 맞게 결제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신한카드는 카드가맹점 정보를 이용해 영세‧소규모 개인사업자의 신용을 평가하는 서비스도 내놓는다.

업종·상권 등을 반영한 사업체의 경쟁력, 재방문율·타깃 고객 선호도 등을 반영해 새로운 신용평가가 가능해진다. 이 같은 정확한 신용평가로 개인사업자가 금융거래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고, 금융회사도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신한카드는 10월 중 신한금융지주 그룹사 내 파일럿 서비스를 실시하고 연내 정식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해외여행자보험을 반복적으로 재가입하는 경우 스위치를 온오프(on-off)하는 것처럼 간편하게 보험을 가입‧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된다.

NH농협손해보험과 레이니스트는 해외여행을 갈 때마다 약관 설명이나 공인인증 절차 없이 여행자보험에 가편 가입할 수 있도록 ‘On-Off 해외여행자보험’을 상반기 내 출시할 예정이다.

주로 현금만 사용되던 푸드트럭, 노점상 등에서는 QR을 활용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해진다. BC카드는 전산 개발, 가맹점 모집 방안 수립 등을 거쳐 10월 시범사업을 시작한 후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투자자의 주식대차거래도 가능해진다.

핀테크기업 디렉셔널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개인투자자들이 중개플랫폼에서 주식 차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실시간 호가테이블을 통해 주식대차가 이뤄져 합리적인 시장가격에 따른 대차수수료가 결정될 수 있도록 했다.

디렉셔널은 신한금융투자와 전산연결 테스트를 거쳐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페이플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SMS 인증방식의 출금동의를 거쳐 계좌를 등록하고 결제하는 서비스를 7월부터 개시한다. 다만 이용한도는 200명으로 제한하고 2020년 5월부터 2000명까지 확대한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지역주민이 투자자로 참여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으로 지역주민의 투자한도는 동일 차입자당 4000만원, P2P업체당 1억원까지 확대됐다.

금융위는 우선심사 대상 건 중 남은 10건에 대해서는 22일 혁신위 심사를 거쳐 5월 2일 금융위에서 지정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안착을 지원하겠다"며 "만일 혁신금융서비스가 소비자 피해 등을 유발하는 경우 서비스 중지·변경권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자료=금융위원회 제공]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제3회 서민금융포럼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