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 개발위 참석 홍남기 "韓 4차산업혁명 노력, WB 비전 달성 도움되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04-14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노력이 WB의 중장기 비전 달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노력이 WB의 중장기 비전 달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홍 부총리는 13일(현지시각) 제99차 세계은행(WB) 개발위원회(DC)에 참석, WB 이사국의 혁신기술 주류화 방안을 지지하며 이 같이 밝혔다.

WB의 중장기 비전은 4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모든 회원국(중소득국·저소득국)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비롯해 △글로벌 이슈(공공재) 대응 주도 △민간재원 동원을 통한 시장창출 △효율적·효과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으로 나뉜다.

홍 부총리는 "최근 혁신기술이 개도국의 경제발전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한국도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WB의 중장기 비전 이행 논의 주제와 관련해 "지원과정에서 소외되는 국가가 없어야 한다"며 "태평양 도서국 등 가장 지원이 절실한 국가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구가별 수준과 특성에 맞는 수용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개별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WB내 뿐 아니라 국제기구간에 효율적인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해 개발재원 규모를 최대화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WB 회의에서 이사국들은 중장기 비전 및 재원확충안 이행현황 보고를 환영하며 경영진에게 매년 이행 상황을 보고해줄 것을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