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5G 시대'에는 무엇이 달라지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19-04-0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일 저녁 11시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로 5G가 상용화되었습니다. 3일에는 통신사의 초정을 받은 유명인들만 5G에 가입할 수 있었지만, 5일부터는 누구나 5G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갤럭시 S10 5G'라는 전용 단말기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준비하는 등 5G 상용화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의문이 생깁니다. 5G가 대체 뭐길래 이렇게 난리인걸까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LTE(4G)와 비교해 무엇이 더 좋은걸까요? 5G가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Q. 5G란 무엇인가요?

A. 5세대 이동통신 표준규격을 줄여서 '5G'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G(WCDMA)와 4G(LTE)의 뒤를 잇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이라는 뜻입니다. LTE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훨씬 빠르고, 지연 속도도 유선보다 적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LTE의 경우 지연시간이 40~60ms(밀리세컨드) 정도이고, LTE의 뒤를 잇는 LTE 어드밴스트도 최상의 경우 10ms 내외의 지연시간을 보여줍니다. 가정과 기업에서 이용하는 유선 네트워크는 보통 10~20ms 내외의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반면 5G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지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이론상으로 1ms, 실제로는 5ms 정도의 지연시간을 보여줍니다.

2.5GB 정도의 파일을 내려받는데 LTE는 수십 초가 걸리지만, 5G는 1~2초만에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과거에는 이동통신 표준규격을 두고 여러가지 기술이 대립했습니다. 4G 시절 LTE와 와이브로가 시장 주도권을 두고 경쟁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결국 LTE가 이겼고 와이브로는 사장되었습니다. 때문에 와이브로를 선택한 사람들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5G는 이렇게 여러 표준이 경쟁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해 처음부터 단일 표준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도 동일한 기술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남들보다 먼저 5G 단말기를 구매하더라도 갑작스레 서비스가 중단되어 피해를 입을 일이 없습니다.

Q. 5G 시대가 열리면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A. 5G는 유선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무선 기술입니다. 유선보다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이며, 지연속도도 더 우수합니다.

일단 가정과 기업에서 유선 네트워크가 점점 사라질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8K 해상도(7680x4320) 초고화질 영화와 드라마를 보는 것이 일상화 될 것입니다. 고가의 PC나 비디오 게임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고화질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가상현실(VR)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되며, 화질도 한층 올라갑니다.

커넥티드카(인터넷에 연결된 자동차)와 자율주행차도 한층 보편화될 전망입니다. 차 안에서 고화질 영상을 보고, 운전자가 피곤할 경우 AI(인공지능)가 운전을 목적지까지 대신해줍니다. SF 영화에서 보던 미래상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5G 시대에는 스마트폰, 차량뿐만 아니라 모든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 TV, 냉장고, 보일러, 심지어 집까지 인터넷에 연결되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을 '초연결 시대'라고 부릅니다. 5G는 초연결 시대에 진입하기 위한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5G 단말기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현재 5G 단말기는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 하나뿐이지만,19일 LG전자 'V50 씽큐'가 추가로 출시됩니다. 100만원대 고급 단말기만 5G를 지원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향후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 저렴한 보급형 단말기로도 5G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5G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어딘가요?

A. 현재 5G는 서울, 수도권, 전국 주요 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대한민국 구석구석까지 전국망을 깔지 못했습니다. 2022년 되어야 LTE처럼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전국망이 완성될 전망입니다.

그렇다고 5G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5G 스마트폰을 쓸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5G 기지국이 없는 곳에선 LTE로 연결됩니다. 당분간은 음성통화도 LTE를 이용해서 제공합니다. 하지만 5G 전국망이 완성되면 음성통화도 5G를 통해 제공하는 진정한 의미에 5G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Q. 5G를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어디인가요?

A. 현재(5일) 5G를 상용화한 국가는 한국과 미국 두 군데뿐입니다. 미국은 이동통신사 1곳(버라이즌)이 두 군데 도시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처럼 주요 도시에서 5G를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5G를 상용화한 국가는 아직 한국뿐입니다. 한국 못지 않은 정보통신 강국으로 평가받는 일본과 중국도 2020년에 5G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Q. 지금 5G폰을 구매해도 될까요?

A. 잘 쓰고 있는 스마트폰을 두고 당장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국망이 완성되지도 않았고, 5G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서비스가 출시되지도 않았습니다. 5G에서만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면 그때 5G에 가입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이동통신사가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평소보다 더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금과 혜택이 계속 유지될 것이란 보장이 없는 만큼 새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5G 스마트폰 구매를 진지하게 검토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서울 서초구 ON식당에서 열린 ‘갤럭시S10 5G’ 출시행사에서 1등 당첨자 오원창(경기도 성남시)씨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KT 영업본부장 안치용 상무, 영화배우 이제훈, 1등 당첨자 오원창씨, 삼성전자 IM영업2그룹장 박훈종 상무, KT 무선단말사업담당 손정엽 상무.[사진=KT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