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주 4·3사건은 현재 진행형…여전히 숙제가 많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4-03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잔혹한 비극의 역사, 희생당한 분들의 명복 빌어"

더불어민주당이 3일 제주 4·3사건 71주기 추념일을 맞아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잔혹한 비극의 역사 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가장 참혹하고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가슴 아픈 역사다"라며 "7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희생자 발굴과 신고는 채 끝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현재진행형"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 당시 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4·3특별법이 만들어져 시행됐다"며 "또한 국가 차원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수순으로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이루어졌으며, 평화공원이 만들어진 이래 지금까지 이곳에서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며, 희생자 유가족에 대한 배상 및 보상,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진실 규명을 위한 추가조사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숙제가 많다. 평화의 섬 제주를 시작으로 나라다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