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가 막힌 베트남 운용사 몸값 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9-03-19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베트남통신사(TTXVN)]

베트남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국내 금융투자회사들이 많다. 그렇다고 이들이 모두 베트남에 진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베트남 정부가 시장 진입문턱을 높여 놓은 탓이다.

19일 금융감독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베트남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산운용사는 총 9곳이다.

골든브릿지자산운용과 동양자산운용, 라이노스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베트남 호치민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시몬느자산운용과 퍼시픽투자자문, 피데스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도 마찬가지다.

아직 정식 인가를 받아 현지법인을 세운 국내 운용사는 없다. 현지 사무소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해 리서치 업무를 주로 맡는다.

금감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에서 내놓은 '베트남 금융업 감독제도 편람'에 따르면 현재 외국기업은 사실상 신규로 증권사, 자산운용사를 설립하기 위한 인가를 받을 수 없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가 이미 넘쳐나기 때문에 구조조정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의도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실제 베트남 증권사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한때 100여곳에 달했던 증권사는 2018년 9월 기준 78곳까지 줄었다.

베트남 현지에서 운용업을 하기 위해서는 인가를 보유한 현지 회사를 인수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최근 베트남 현지 증권사와 운용사 인수를 추진하는 국내 금융투자회사가 늘어난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베트남 증권사에 대한 외국인 지분 보유는 100%까지 가능하다.
 

[그래픽=아주경제DB]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베트남투자공사와 손잡고 베트남 현지 운용사인 '틴팟'을 인수해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다. 국내 운용사가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 법인은 펀드 운용뿐 아니라 현지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신규 펀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얼마 전 피데스자산운용도 베트남 현지 운용사 '탕롱펀드매니지먼트' 지분 51%를 약 2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 체결했다. 현재 한국투자신탁운용도 베트남 현지에서 인수할 만한 운용사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베트남 증권산업 규모 자체는 크지 않다. 2017년 말 기준 베트남 증시의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약 5000억원이다. 지난해 코스피의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6조6000억원이다.

상위 5개 증권사의 전체 거래량 비중도 약 50%에 달한다. 나머지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자기자본 규모가 일정 수준 이하인 증권사에서 위탁매매(브로커리지) 인가를 반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한 운용사 대표는 "베트남 현지에서 좋은 매물을 찾기가 어렵고 경쟁도 치열하다"며 "국내 운용사들은 베트남 시장의 성장성을 보고 장기적인 계획 아래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