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韓해도에 '일본해' 표기...'동해' 병기 주장 모순"-요미우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3-18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93년 '한국 동해안 남부' 해도에 '일본해' 'JAPAN SEA' 표기

  • 日정부 관계자 "韓 동해 병기 주장 일관성 없다는 증거"

한국 정부가 1993년 간행한 '한국 동해안 남부' 해도에 '일본해(JAPAN SEA)' 표기를 한 것은 '일본해'와 '동해'를 병기해야 한다는 한국 측 주장의 모순을 보여준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8일 보도했다.

문제의 표기는 후나스키 리키노부 일본 시마네대 역사지리학과 부교수가 일본 해상보안청이 정보교환 차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약 200점의 한국 해도 가운데서 발견했다.

 

요미우리신문 관련 기사 캡처[사진=요미우리신문 웹사이트 캡처]


요미우리는 한국 정부가 1992년부터 유엔을 통해 "'동해'라는 표기가 2000년 전부터 사용됐다"고 주장하며 일본해 단독 표기를 문제삼았지만, 한국 정부는 이듬해 간행한 이 해도에서 울릉도 주변 해역은 '동해'로, 일본 시마네현 로키제도 동쪽 해역은 한글 '일본해'와 영문 'JAPAN SEA'로 적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1977년 간행된 '동해 및 서해' 제4판에서는 동해 해역에 '동해'라고 적으면서도, 괄호 안에는 영어로 일본해를 뜻하는 'SEA OF JAPAN'이라고 썼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후나스키 교수는 "한국의 주장은 정당성이 없고 모순된다는 걸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도 "한국의 입장에 일관성이 없다는 증거"라고 거들었다.

국제수로기구(IHO)는 그동안 일본이 동해를 일본해라고 단독 표기하도록 허용했지만, 한국 정부의 문제 제기로 최근 표기 문제를 한국 측과 협의하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