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조합장 선거 했다하면 줄줄이 철창행 왜? 조합장 권한 얼마나 막강하길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3-14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3일 제2회 농협·수협·산림조합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실시됐다. 농협 1114명, 수협 90명, 산림조합 140명 등 1344명의 조합장이 새로 선출됐다.

이번 선거도 과거와 같이 깜깜이 선거, 돈 선거가 반복돼 논란이다. 5억원을 쓰면 당선, 4억원을 쓰면 낙선한다는 '5당 4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실제로 경찰청은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관련 선거사범 수사 결과 위법행위 436건을 적발, 725명을 단속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14명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고, 4명은 구속됐다. 57명은 불기소 의견 송치 등으로 종결됐고 654명은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조합장 선거가 매번 혼탁한 이유는 억대 연봉뿐 아니라 인사권, 사업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갖기 때문이다.

지역 조합은 자체 수익사업, 신용사업, 교육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조합장은 이런 사업의 최종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다. 4년 임기 내내 조합 자산을 직·간접적으로 주무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를 디딤돌로 지방의원이나 자치단체장에 도전하는 이들도 많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선거 때마다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