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흔한 것이 싫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6’ ‘서피스 랩톱2’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9-03-07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작 대비 외관 차이 없어...8세대 인텔 프로세서로 성능 80%↑

  • 서피스 프로6, 서피스 펜 있으면 디자인 작업도 제격

  • 서피스 랩톱2, 애플 맥북 연상...냉각 팬, 키보드 소음 최소화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6(왼쪽)와 서피스 랩톱2[사진=정명섭 기자]

3월 입학 시즌은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 수요가 높은 시기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는 3월이 오기 전에 신작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선보인다. 윈도와 엑셀·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글로벌 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도 지난 1월 투인원(2 in 1) PC ‘서피스 프로6’와 노트북 ‘서피스 랩톱2’를 국내에 출시했다.

◆ 서피스 프로6

서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태블릿PC 제품군이다. 제품 기획부터 설계, 제작 등 전 과정을 책임진다. 서피스는 주변 환경과 사용 용도에 따라 태블릿PC 또는 노트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피스 프로는 서피스 라인업 중에 성능을 대폭 올린 프리미엄 제품군이다.

이번에 선보인 서피스 프로6는 12.3인치 크기의 터치가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화면의 가로·세로 비율은 3대2다. 타 사 제품이 기본적으로 16대 10, 16대 9 비율을 채택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베젤(화면 테두리)은 다소 두꺼운 편이다. 전면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중은 77% 수준이다.

외관은 전작인 ‘서피스 프로 2017’과 차이가 없다. 플래티넘 색상의 이 제품은 몸체가 마그네슘으로 이뤄졌다. 깔끔하고 미니멀한 느낌을 준다. 뒷면에는 제품을 세울 수 있는 거치대가 있다. 꺾이는 각도가 거의 160~170도에 달해 작업 용도가 무엇이든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일러스 펜인 ‘서피스 펜’를 활용해 디자인 작업을 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6[사진=정명섭 기자]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6[사진=정명섭 기자]

옆면에는 충전을 위한 서피스 커넥터와 미니디스플레이 포트, USB 포트가 있다. 이번에도 USB 포트는 하나만 적용됐다. 미니 선풍기, 가습기, 스피커 등 주변 기기들이 다수 출시되는 상황에서 다소 아쉬운 점이다.

키보드 및 덮개 역할을 하는 타입 커버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이번 타입 커버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차별점인 알칸타라 소재가 적용됐다. 이 타입 커버는 손바닥 하단에 부드럽고 따듯한 느낌을 준다. 백라이트 기능이 담겨 조명이 없는 곳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내부 사양은 전작 대비 크게 향상됐다. 인텔의 8세대 코어 프로세서 i5와 i7을 채택해 전작 대비 성능이 85% 향상됐다. 저장공간은 128GB부터 512GB까지 다양하다. 마이크로SD 카드로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램은 8GB와 16GB 두 가지로 구성된다. 공식 배터리 사용 시간은 13.5시간이다.

서피스 프로6는 고사양 비즈니스용 제품이라 가격은 높은 편이다. 프로세서와 램, 저장공간에 따라 115만원(i5/램 8GB/저장공간 128GB)부터 229만원(i7/램 16GB/저장공간 512GB)까지 다양하다.

◆ 서피스 랩톱2

서피스 랩톱2도 1세대 제품과 디자인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번에 플래티넘 색상으로만 출시됐다. 알루미늄으로 덮인 외관은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기기 색과 마감 처리, 중앙에 배치된 마이크로소프트 로고 등을 종합하면 애플의 노트북 라인업인 ‘맥북’을 연상케 한다. 실제로 서피스 랩톱 시리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맥북을 겨냥해 내놓은 제품으로 알려졌다.

국내 노트북 시장이 삼성전자와 LG전자로 양분되고, 저가 노트북은 레노버 등 중국 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상황에서 남들과 다른 ‘특별함’을 원하는 이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랩톱2가 제격일 수 있다.

화면은 13.5인치이며 서피스 프로6와 동일하게 가로·세로 화면 비율이 3대2다. 터치도 가능하다. 무게는 i5 모델이 1.25kg다. 1kg 미만의 초경량 노트북이 각광을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리 가벼운 편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랩톱2[사진=정명섭 기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매특허인 알칸타라 소재 키보드는 서비스 랩톱2에도 탑재됐다. 백라이트 기능도 동일하다. 키보드 아래에 옴니소닉 스피커를 적용해 자판치는 소음을 최소화했다. 의도적으로 키보드를 세게 누르지 않는 이상, 도서관 등과 같은 조용한 공간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노트북 특유의 냉각 팬 소음도 거의 없다.

서피스 랩톱2도 USB포트가 하나밖에 없다. 이 또한 왼쪽에 있어 마우스 선이 랩톱 뒤로 반 바퀴 돌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서피스 랩톱 또한 인텔 8세대 i7, i5 프로세서가 적용됐으나 국내에는 i5 모델만 출시된다. 램은 8GB에 저장공간은 128GB, 256GB로 구성된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최대 14.5시간이다. 기본 내장 그래픽 카드는 인텔 UHD 그래픽스 620으로, 고사양 게임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가격은 사양에 따라 125만원(i5/램 8GB/저장공간 128GB), 159만원(i5/램 8GB/저장공간 256GB)으로 책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