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는 지금] "평화 상징돼 자랑스러워"…긴장·설렘 공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윤은숙 민탄 기자
입력 2019-02-24 1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밤 늦은 시간도 가로수 정비 한창…"좋은 이미지 보여주고파"

  • IMC 주변 등 곳곳 경비삼엄…방문 늘어 그랩 등도 이용객 ↑

24일 베트남 하노이 문화우호궁전 앞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축하하는 장식물과 간판이 세워져 있다. 문화우호궁전에는 취재진을 위한 국제미디어센터(IMC)가 마련돼 있다. [사진=하노이 특별취재팀 ]

 

북한과 미국, 베트남 깃발이 베트남 하노이 시내 곳곳에 걸려 있다. [사진=하노이 특별취재팀]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베트남 하노이는 긴장과 설렘이 공존하고 있다. 하노이 국제공항에서 도심으로 들어오는 길목 곳곳에는 북한과 미국 그리고 베트남 깃발이 함께 걸려 있다. 밤 10시(현지시간)가 넘은 시간에도 가로수 정비사업이 한창 이뤄지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은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적 행사인 만큼 도시 경관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게 현지인의 설명이다. 

공항에서 도심으로 향하는 한 건물 외벽에는 '평화의 도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Welcome to the city of peace)'라는 전광판 문구가 빛을 발했다. 이번 행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전광판이다. 하노이는 1999년 아시아· 태평양지역 유네스코 평화도시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하노이에 방문객이 몰리면서 택시와 차량공유서비스인 그랩(Grab) 등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손님도 크게 늘었다. 그랩 운전자인 황훙씨(가명)는 "이번 정상회담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 수입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하노이에서 24일 결혼사진을 찍은 베트남 신혼부부인 민득씨와 깜뚜씨는 중요한 행사가 개최되는 곳인 만큼 이곳에서 좋은 결혼 사진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하노이가 이번 정상회담 개최 장소가 된 데 대해 아주 자랑스럽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베트남은 평화 상징의 나라이고 세계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말했다. 

세계 각지의 언론사들이 몰려드는 국제미디어센터(IMC)에는 1000여개의 좌석이 마련돼 있다. 아직 공식적으로 문을 열지는 않았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지난 23일 이미 IMC 개소식을 가졌다.

응우옌쑤언푹 총리는 24일 오전 9시 50분께 IMC를 찾아 10여분 동안 시설 곳곳을 둘러보았다. 응우옌쑤언푹 총리는 베트남 통신사 방송 부스를 비롯해 AFP 등 국외 통신사의 부스를 찾아 담당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시설을 점검했다. 베트남 정부가 이번 행사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26일 문을 여는 미디어센터에 등록한 기자만도 35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