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 "조국 독립위해 헌신했던 김우전 선생 삶 잊지 않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19-02-22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애국지사 김우전 선생 빈소 조문

은수미 시장이 지난 1월 김우전 선생을 예방하고 있다.[사진=성남시 제공]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김우전 선생의 삶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거듭 애도를 표했다.

은 시장은 지난 21일 저녁 중앙보훈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애국지사 김우전 선생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한 뒤 '역사의 가슴 아픈 비극에 더 큰 생채기를 내는 지금, 선생님의 의식과 신념이 더 그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은 시장은 지난 1월 김우전 선생을 예방한 후 3월 중순 생신 때 다시 찾아뵙기로 약속했는데 갑작스럽게 별세해 비통한 마음이라며 유가족을 애도했다.

광복군 출신인 김우전 선생은 지난 20일 오전 8시 12분경 세상과 작별했다.

선생은 1944년 5월 광복군에 합류해 국내 독립운동가와의 연락 임무 등을 수행했다.

1945년 김구 주석의 기요(기밀) 비서로 발탁됐고, 해방 이후에는 김구 선생의 개인 비서로 일했다. 1948년 평양에서 열린 남북 협상 때도 김구 선생을 수행하기도 했다.

선생은 공훈을 인정받아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았고, 2003년 제15대 광복회장을 역임했으며,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 고문을 지냈다.

이 밖에도 성남에 정착해 거주했던 선생은 성남 출신 독립운동가인 남상목 의병장 기념사업회 회장, 성남 항일 의병 기념탑 건립, 독립운동 특강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