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7일 UAE 왕세제와 정상회담…"신산업·국방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2-19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하메드 왕세제 26∼27일 공식 방한…5번째 방한이자 5년만

  • 건설·인프라·에너지 협력 점검…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논의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 겸 통합군 부총사령관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19일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모하메드 왕세제는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26∼27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모하메드 왕세제의 이번 방한은 2014년 2월 방한 이후 5년 만이며,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방문에 대한 1년 만의 답방이다. 또 2006년 6월, 2010년 5월, 2012년 3월, 2014년 2월에 이어 5번째 방한이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현재 와병 중인 칼리파 대통령을 대신해 실질적으로 국정 전반을 운영하는, 차기 UAE 대통령 계승자라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UAE는 중동지역 국가 중에서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핵심 우방 중 하나"라며 "작년 기준 UAE는 우리의 제1위 해외건설 수주시장(53억 달러)이자, 중동지역 내 최대 수출대상국(46억 달러)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프라카·중동지역에서 가장 많은 우리 기업과 교민들이 진출해 있는 최대 인적교류 대상국"이라고 덧붙였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교역·투자·건설·인프라·에너지 등에서 발전 현황을 점검하고, 양국이 추진할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 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아울러 △반도체, 5G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 △국방·방산 △농업 △보건·의료 △과학기술·ICT 및 우주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양국 관계를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UAE 측의 전폭적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각 분야 협정 및 양해각서 서명식 후에는 공식 오찬도 이어진다.

앞서 임종석 대통령 UAE 특임외교 특보는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부터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소통하며 모하메드 왕세제 방안을 조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에는 임 특보 역시 배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임 특보는 이날 서울 시내 모처에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방한한 칼둔 청장과 2시간 이상 오찬을 하며 양국 현안 전반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양측의 대화는 원전 문제를 포함한 현안 전반에 걸쳐 이뤄졌으며, 칼둔 청장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며 만족감을 표했다는 것이 임 특보의 전언이라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칼둔 청장은 UAE로 돌아갔다가 26일 모하메드 왕세제와 동행해 방한할 예정"이라며 "임 특보와 헤어지면서도 칼둔 청장은 '다음 주에 다시 보자'는 말을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