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노사상생형 창출모델로 기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02-08 0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태호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최소 1∼2곳 급물살 기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금을 줄여 일자리를 새롭게 만드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가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사회에서 노사민정이 대타협을 통해서 기업을 유치,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이 골자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광주시가 지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고안한 사업으로, 지난달 30일 광주시와 현대차 간 합의안이 의결되고 31일 협약식이 개최되면서 사업의 첫발을 내디뎠다.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 절반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후생 비용 지원을 통해 보전한다는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광주형 일자리의 기본 개념은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으로, 고임금 제조업으로 여겨지는 완성차 공장을 짓되 임금을 줄이고 그만큼 일자리의 숫자를 늘리는 것이다.

이에 광주시는 빛그린산업단지 내에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했고, 현대차가 지난해 5월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됐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7000억 원(자기자본 2800억 원, 차입금 4200억 원)을 투입해 빛그린산업단지 내 62만 8000㎡ 부지에 1000cc 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연간 10만 대 양산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공장 설립 시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 명, 간접 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 2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 근로시간 주 44시간에 초임 연봉은 3500만 원으로 합의했으며, 고용되는 근로자의 임금은 자동차 업계 평균임금의 절반 수준만 지급하는 대신 각종 후생 복지 비용으로 소득 부족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광주시 일자리를 두고 노사민정협의회가 열렸으나, 지난해 12월 5일 타결 직전에 합의가 무산됐다. 합의 무산 이후 광주시는 이용섭 시장이 직접 협상단장을 맡아 협상 전면에 나섰으며, 노동계와 긴밀한 협력을 위해 사회연대일자리특보를 신설하기도 했다.

한편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8일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추진 계획과 관련해 "상반기에 잘하면 최소한 한 두 곳은 급물살을 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광주형 모델은 결국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의 제1호"라면서 "지역마다 특수한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