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커촹반처럼…" 창업판도 주식등록발행제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1-29 0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광둥성 정부업무보고 포함

중국증시. [사진=신화통신]


중국 선전증권거래소 벤처기업 전용증시인 창업판(創業板·차이넥스트)도 주식등록발행제 개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시행 예정인 하이테크 전용증시인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에 뒤지지 않겠다는 각오다.

마싱루이(馬興瑞) 광둥성 성장은 지난 28일 열린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정부업무보고를 통해 올 한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 중 하나로 창업판의 주식등록발행제 개혁을 꼽았다고 증권시보 등 중국 현지 언론이 29일 보도했다.

마 성장은 창업판 주식등록발행제 개혁을 위한 중국 중앙정부의 지지를 얻어내겠다고 강조했다.

매년 열리는 광둥성 정부업무보고에 창업판이 포함된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2010년 당시 정부업무보고엔 창업판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바로 전 해인 2009년 10월 선전증권거래소에서 출범한 창업판을 지원사격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광둥성 정부업무보고에 9년 만에 창업판이 재차 등장한 것은 올해로 출범 10주년을 맞은 창업판을 한층 더 도약 발전시키겠다는 의지가 포함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주식등록발행제는 기업공개(IPO) 예정 기업들이 상장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 서류 적격 여부만 검증받으면 등록절차만 밟아 곧바로 상장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것이 시행되면 지금처럼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의 승인심사를 받기 위해 몇 달, 혹은 몇 년씩 대기할 필요가 없다. 벤처기업 전용증시인 창업판에서 주식등록발행제 개혁을 시행되면 중소 벤처기업들이 좀 더 수월하게 증시에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게 가능해진다.

사실 중국 정부는 몇 년전부터 주식등록발행제 개혁을 추진해 왔지만 증시 파동 등 이유로 개혁을 미뤄왔다.  하지만 최근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 미래 경제 성장동력인 혁신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게 중요해지면서 혁신 벤처기업들이 좀 더 쉽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창구로 주식등록발행제 시행 중요성이 커졌다.  이에 주식등록발행제는 우선  올 상반기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출범 예정인 커촹반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