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도시' 슝안신구에서 시행될 개혁개방 조치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1-25 14: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무원 '슝안신구 개혁개방 지원 지도의견' 발표

  • 지분거래소, 공유재산권 주택, 외국인 100% 투자 금융기관 설립 지원 등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허베이성 '슝안신구'를 방문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도시'로 불리는 중국 슝안신구(雄安新區)에서 시행될 개혁·개방 조치가 24일 발표됐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중앙과 국무원이 '슝안신구 전면적 심화 개혁과 개방확대 지원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해 앞으로 시행할 32개 개혁·개방 조치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베이징 소재 국유기업 본사 및 지사를 슝안신구로 이전하고, '슝안은행' 설립을 지원하고, 슝안시 소재 기업 지분을 사고 파는 지역 거래소를 설립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외국인 독자 혹은 중외합자 금융기관 설립을 지원하고, 공유재산권 주택 위주로 집을 건설하고, 지식재산권 보호센터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조건에 부합하는 슝안신구 소재 기업은 '패스트트랙' 제도로 중국 증시에 우선 상장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개혁·개방 조치는 지난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취임 후 두 번째로 슝안신구를 방문한 지 약 일주일 만에 발표된 것이다. 2년 만에 또 다시 이곳을 찾은 시 주석은 슝안신구 계획을 지원사격했다.

'시진핑 도시’로 불리는 슝안신구 건설계획은 약 2년 전인 2017년 4월 발표됐다. 이는 선전(深圳)특구, 상하이(上海) 푸둥(浦東)신구에 이어 세 번째로 조성되는 국가급 경제특구다. 허베이성의 슝(雄)현, 룽청(容城)현, 안신현, 이 3개 지역을 묶어 개발하는 것으로, 과밀화된 수도 베이징의 기능을 분산하기 위해 중국 지도부가 추진한 국가대계다. 개발 초기 100㎢ 규모로 추진되다 점차 범위를 확대해 장기적으로 2000㎢의 면적을 개발한다. 이는 서울시 면적(605㎢)의 약 3.3배에 달하는 규모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슝안신구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친환경·혁신·스마트 도시로 건설된다. 고층빌딩도 원칙적으로 짓지 않고, 곳곳을 시멘트숲, 유리외벽으로 만들지도 않겠다는 방침이다. 전체 면적의 40%를 숲으로 조성할 만큼 저탄소 친환경 도시를 표방하면서 빅데이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4차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