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특보 "트럼프-김정은, 북핵 문제 해결에 강력한 의지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1-22 0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佛국제관계연구소 초청 세미나서 언급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에 한국 참여는 놀라운 진전"

[사진=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연세대 명예교수)은 21일(현지시간) 종료된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해 "스톡홀름 북·미협상 결과는 모르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의) 강력한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인 특보는 이날 파리 프랑스국제관계연구소(IFRI) 초청 세미나에서 "윈스턴 처칠이 얘기했듯이 '협상이 언제나 전쟁보다 낫다'는 것을 (두 지도자가) 인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특보는 또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에 한국이 참여한 것과 관련, "북한은 과거에 항상 (미국과의 회담에서) 한국의 참여를 막았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한국 대표의 참여를 허용했다"면서 "이는 놀라운 진전"이라고 밝혔다.

내달 말로 예상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IFRI의 한 국제관계전문가가 "싱가포르 정상회담은 구체적 성과도 없는 포토 세션에 불과했던 것 같다"고 하자 문 특보는 "상징적이거나 의례적 만남이 아니라 실질적인 합의 문서가 있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미국의 (북한과의 대화에 대한) 회의론자들은 싱가포르 회담이 사진 찍기 용에 불과하고 실질적인 새로운 결과물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선언문을 읽어보면 구체적이고 매우 실질적"이라면서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두 지도자가 구체적인 문제로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특보는 북한이 유엔 제재에 대해 놀라운 수준의 적응력을 보여줬다면서도 생존 이상의 번영을 바라는 김정은 위원장으로서는 국제사회의 제재를 매우 큰 걸림돌로 인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제재가 북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지만 북한의 생존을 파괴할 정도의 효과는 못 봤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입장에서는 장기 집권을 위해 핵보다는 경제성장과 번영이 더 필요하다는 정치적 판단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을 갖게 되면 결국 경제적 번영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한 북한이 지금 대화와 협상 국면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