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硏 "재보험, 보험사 건전성 위기 최후 대비 수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1-18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통적 재보험 넘어 공동재보험 도입 필요 주장

[사진=보험연구원]


보험사가 자본관리 수단으로 재보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보험사의 건전성 위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보험연구원과 김앤장 법률사무소는 18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보험산업의 규제 개혁을 통한 도약: 새로운 사업모형의 모색'이라는 주제로 공동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백재호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재보험을 활용한 보험회사의 자본관리: 규제상의 이슈와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백 변호사는 "IFRS17과 신 지급여력제도(K-ICS)가 도입되면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이 흔들릴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보험사가 재보험을 활용해 자본을 관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보험사가 자본 확충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유상증자, 후순위채·신종자본증권 발행, 이익잉여금 유보 등이 있으나, 이를 전부 활용하더라도 보험사가 만족할 만큼 자본을 확충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때문에 공동재보험 등 새로운 재보험 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동재보험은 위험보험료만을 전가하는 전통적 재보험과 달리, 원보험계약의 모든 리스크를 일정 비율로 재보험사에 전가한다. 따라서 공동재보험을 할 경우 원수보험사는 준비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백 변호사는 "이미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도 공동재보험을 허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국내에서도 전통적 재보험 외에 다양한 재보험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