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가고시마 화산섬 '구치노에라부지마' 분화…최근 잇단 지진 화산 폭발 전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1-17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기 내뿜는 일본 가고시마 화산섬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본 남서부 가고시마의 화산섬 구치노에라부지마에서 17일 분화가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9분께 구치노에라부지마에서 분화가 일어나며 연기가 치솟고 화쇄류(화산재와 화산가스가 빠르게 흘러내리는 것) 현상이 관측됐다.

구치노에라부지마는 가고시마에서 남남서쪽 130㎞에 있는 섬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70가구 108명이 살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화쇄류가 주민 거주지까지 도달하지 않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분화구 2㎞ 이내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아울러 분화 경계수위를 3단계(입산규제)로 유지했다.

지난해 10월 하순 이 섬에서 분화가 발생했고, 12월에도 화산 연기가 치솟으면서 화쇄류를 동반한 폭발적 분화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경계수위 3단계가 내려져 있던 상태다.

앞서 이 화산에서 2015년 5월 화산가스와 화산 쇄설물을 동반하는 폭발적 분화가 발생해 모든 주민에게 일시 섬 밖 대피령이 내려진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가고시마 지역에 지진이 잇따르고 있어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지난 8일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116㎞ 지점에서 규모 6.4의 지진이 발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