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시장 침체는 이미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1-14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단 수요 급락하며 생산과잉…"빠른 수요변화 못따라가"

 

[사진=도요타 웹페이지]


미국 경제의 견고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은 고전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공장을 닫거나, 근무시간 혹은 인력 자체를 줄이고 있다"면서 "이미 침체가 시작된 것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13일 (이하 현지시간) 지적했다. 

이같은 위축의 주원인으로 세단의 추락이 꼽히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세단의 시장 점유율은 급락하고 있다. 6년 전만 하더라도 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던 세단의 점유율은 이제 30% 정도에 불과하다. 자동차산업 분석전문업체인 LCM 오토모티브는 미국 시장에서 세단의 점유율이 2025년까지 21.5%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세단의 수요 감소는 생산과잉을 불러온다. 대략 3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수요 이상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과거 자동차 산업 침체기를 불러온 원인 역시 생산과잉이었기 때문에 업계의 긴장은 커지고 있다. 제프 슈스터 LMC 오토모티브 수석부사장은 “지금 상황을 자동차 침체기라고 분류할 수 있다"면서 "경제 상황은 좋지만, 자동차 산업이 위축되는 이상한 상황에 놓여있다. 어쨌거나 우리는 과거 (자동차 산업) 침체기로 돌아가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과거 자동차 산업 침체기를 불러온 것은 높은 유가와 경제 침체에 따른 SUV 수요 감소였다.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세단 생산라인을 늘렸다. 그러나 10여년만에 시장의 수요곡선은 다시 뒤집혔다. 유가 하락과 경제성장 등으로 SUV가 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이다.

자동차 생산시설은 급변하는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기 힘들다. 결국 일부에서는 가동되지 않는 공장이 늘어난다.  때문에 이같은 생산과잉 문제와 수익성 감소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외신은 보고 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유가 급변동은 시장 수요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게다가 향후 신차 판매량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신차 판매는 2018년에는 선방했지만, 올해는 위축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지난 3일 보도했다. 특히 지난해 SUV 판매 증가로 전체 판매량은 늘었지만, 세단을 주력으로 하는 혼다 등의 판매량은 줄었다. 게다가 자동차 대출 금리가 올라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차의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의 부담이 늘어나 신차 판매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