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사 경영진 심층분석] 교보금융그룹, 사외이사 후보군 관리 '탁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1-10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보생명 관리 후보 104명 달해

[사진=교보금융그룹 각 계열사]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교보생명과 교보증권이 사외이사 후보군 관리에서 가장 탁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2017년 지배구조연차 보고서'를 기준으로 사외이사 후보군을 분석한 결과 교보생명이 104명으로 보험업계에서 가장 많은 사외이사 후보를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시행된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에 따르면 금융사는 이사회 내 소 위원회를 구성해 상시적으로 사외이사 후보군을 관리·검증해야 한다. 모범규준은 금융, 경제, 경영, 회계, 법률 등 관련 분야 실무경험이나 전문지식을 보유한 사외이사를 선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가장 많은 사외이사 후보를 발굴했을 뿐 아니라 전문분야의 다양성도 눈에 띄였다. 보험사 중 드물게 재무와 회계를 분리하는 등 6개 분야에서 사외이사 후보군을 관리하고 있다.

분야별로 금융(57.1%)과 경영(17.1%), 경제(2.9%)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재무(16.2%)나 회계(3.8%), 법률(1.9%) 분야의 인물도 충실하게 관리하고 있다.

교보증권은 관리 후보가 10명으로 나타나 교보생명보다 적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유사한 규모의 중소형 증권사 대비 관리 수준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방침을 충실히 이행한 결과"라며 "숫자 뿐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