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시집 강매’ 노영민·‘폭력전과’ 강기정…“도덕성 문제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1-07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년 기자간담회서 문재인 정부 인재풀 한계 지적

  • 중점추진 과제 설명…‘여야 빅딜’ 가능성 열어놔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7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7일 청와대 비서진 교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인(人)의 장막에 가려져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또다시 대표적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청와대를 채우는 것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후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노영민 주중대사, 정무수석으로 강기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낙점됐다는 이야기가 들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사와 강 전 의원은 대표적인 ‘원조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노 대사는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의 비서실장을 맡았고, 2017년 대선에서는 문재인 캠프의 조직본부장을 맡았다. 강 전 의원도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총괄수석부본부장을 지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두 사람의 도덕성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노 대사의 경우 과거 아들 특혜채용으로 논란이 된 적이 있었고, 더욱이 2015년에는 저서를 강매해 당원 자격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적도 있다”며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큰 화두인 갑질 및 공정성 문제에서 근본적으로 의문이 있는 분”이라고 꼬집었다.

강 전 의원에 대해서도 “국회의원에 시절 두 차례나 폭력적 행위로 처벌받은 분”이라며 “국회의원 특권을 누려 당에서 징계한 사람, 공무집행방해로 형사처벌을 받은 사람을 각각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으로 꼭 써야했느냐”고 반문했다.

노 대사는 2015년 19대 국회의원 시절 사무실에 카드결제 단말기를 설치해놓고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하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강매했다는 의혹으로 ‘의원 갑질’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노 대사는 이 문제로 산자위원장직을 내려놨고,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2010년에는 아들을 국회 부의장 비서관으로 채용하는데 영향을 끼쳤다는 의혹을 받아 특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강 전 의원은 지난 2010년, 2011년도 예산안을 두고 여야가 대치하는 상황에서 김성회 한나라당 의원과 주먹다짐을 벌이는 등 국회 회의 진행을 방해한 혐의(공무집행방해 등)로 벌금형을 받았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인재풀이 겨우 이 정도밖에 안 되는 것인지 안타깝다”며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적재적소에 인재를 삼고초려를 해 쓰겠다고 한 취임사를 다시 한 번 되새겨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2월 초 예정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1월 중순으로 당길 것을 제안한다”며 “그동안 묵혀져 있던 양당의 큰 어젠다들을 다 내어놓고 ‘빅딜’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월 국회 내에 △의결정족수를 단순과반으로 낮추는 국회선진화법 개정 △매주 한 차례 이상 상임위 법안소위 소집 △상임위 결정 존중 방식으로 법제사법위원회 운영 개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소위 개혁 △상임위 소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 위한 국회법 개정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서는 “1월 내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의 집중적인 논의와 아울러 원내대표, 필요하면 당 대표 간 논의도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비례성과 대표성이 강화된 제도로 정치개혁을 이끌고 국민에게 이득이 되는 다당제를 제도화할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드시 관철할 수 있도록 모든 당력을 끝까지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선거제 개혁을) 합의해야 한다는 주장은 사실 합의하지 말자는 사람들의 핵심논리로 작용하는 게 현실”이라며 “국회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 진정 개혁의지가 있고 검·경 수사 분리, 국정원법 등이 애절하다면 다른 요구들은 부당한 요구도 아닌데 과감한 수용을 통해 여당이 개혁입법을 통과시킬 절호의 찬스”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및 국회 연설 얘기가 나왔느냐’는 질문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의 국회 연설을 환영한다는 결의안을 국회 차원에서 내면 어떠냐고 제안했지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간접적으로 거절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