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이 지목한 청와대 '차영환'은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9-01-03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초고속 승진…기재부 엘리트 계보 적통

  • '신 게이트' 유탄에 발목 잡힐까 주목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 [사진=아주경제DB]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가 관가를 뒤흔들고 있다. 이쯤되면 대형 태풍과 견줘도 될 만큼 파급력이 클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2일 공식 기자회견에서는 그동안 함구했던 관계자들 이름까지 거론되면서 이른바 '신 게이트'가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지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신씨가 공개한 이름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은 현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이다. 신씨는 차 차장이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으로 재직하던 당시에 적자성 국채발행을 지시한 당사자라고 폭로했다.

그는 "(적자성) 국채를 발행하지 말자고 결론을 냈는데, 그 이후 청와대에서 과장, 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보도자료를 취소하라고 했다"며 "12월 (국채) 발행 계획 보도자료 엠바고(보도시점)가 잡혀 있었는데, 과장이 차영환 비서관에게 전화 받은 이후 몇몇 기자들에게 '기사 내리면 안되겠냐'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날 차 차장 실명이 공개되면서 폭로전 양상은 진실공방이 불가피해졌다. 차 차장은 기획재정부에서 엘리트 출신으로 정평이 나 있다. 행시 32회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탄탄한 승진길을 걸었다.

특히 기재부 승진 보증수표로 불리는 '미주리학파(미주리대 출신)'라는 점에서 거침 없이 국무조정실 2차장까지 꿰찼다. 기재부에서는 경제분석과장, 성장전략정책관, 정책조정국장 등을 거쳤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을 맡으면서 외압의혹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차 차장은 아직까지 신씨의 폭로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차 차장은 기재부 정책조정국장 재직시 부처 간 경제정책을 조율하는 역할을 했다. 투자활성화 대책을 담은 무역투자진흥회의 실무를 맡아 정책 조정 역할을 했다. 고령화 시대 실버산업 관련 정책이나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 정책이 모두 그의 아이디어였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열린 확대간부회의 직후 신씨 폭로에 대해 "신재민 건은 보고받을 것이 더 있다. 지금 얘기하기에는 어렵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