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신임 총장 선출 놓고 '진통'… 교수비대위 '진상규명'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12-21 1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임 총장 후보자 표절·지적저작권 위반 자격 없어"

  • 총학생회도 성명 통해 "총장 선임 부당" 직선제 요구

원광대학교 조형예술디자인대학 여태명 교수(왼쪽)와 법학전문대학원 김선광 교수가 지난 19일 교내 학생회관 앞에서 '원광대 총장 선임 의혹 진상규명과 총장직선제 쟁취를 위한 비상대책위’ 기자회견에 앞서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비상대책위 제공]


원광대학교 신임 총장 선출과정을 둘러싸고 구성원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원광대 일부 교수가 새 총장 후보자 선임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규명과 총장 직선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총학생회도 총장 선임이 부당하다는 성명을 내며 반발 수위를 한층 끌어 올렸다.

원광대 교수 20여 명이 참여한 '총장 선임 의혹 진상규명과 총장 직선제 쟁취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오전 학생회관 앞에서 발족식을 겸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여태명(미술대학)·김선광(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회견에 앞서 삭발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비대위는 "대학 구성원의 80%가 지지한 총장 직선제가 이뤄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총장선거가 비리와 의혹으로 점철됐다"며 "박맹수 총장 후보자는 표절 또는 지적저작권을 위반해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13차 투표 때 교무 출신 이사 7명이 회의를 진행한 이후 박 후보자를 결정했다"며 "이러한 과정을 보면 이사장이 그를 당선시키려고 이사회 비율구성과 담합을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또 '박 총장 후보자가 동학농민혁명 출판물을 무단 출간하고 제자의 디자인을 도용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대위는 "총장 선임과정의 비리와 의혹이 낱낱이 공개되기 전에 선임을 취소하라"고 압박하며 △학교법인 이사장 퇴진 △박 총장 후보자 자진사퇴 △총장 직선제 실시 등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박 총장 후보자는 2010년 전북일보 기자 3명이 저술한 '동학농민혁명'을 저자 동의 없이 일본에서 무단으로 출간했다는 것이다. 또 2016년 제자가 만든 디자인을 여러 출판물 표지에 도용해 형사고소 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총학생회와 교수협의회도 성명을 내며 반발했다. 총학생회는 "총장 선출과정이 폐쇄적이고 비민주적, 비정상적이었다"며 직선제 도입을 요구했다. 교수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박 총장 내정자에게 제기된 표절 및 저작권 위반 등 의혹이 증폭되고 있어 구성원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관련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박 총장 후보자는 전날 학교 내부게시판을 통해 "저작권법 위반은 일부 오해에서 비롯됐고, 표절 시비는 당사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완전히 종결된 사안"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논란은 쉽게 가시질 않을 전망이다. 

한편 앞서 학교법인 원광학원은 지난 6일 원광대 제13대 총장에 박맹수 교학대학 교수를 선임했다. 임기는 오는 23일부터 4년이다. 서울 용산고와 원광대 원불교학과를 졸업한 그는 원광대 학생복지처장과 영산선학대학 교수 등을 역임했다. 박 교수는 대학경영계획서를 통해 대학 위기 극복과 △지역사회 소통 △제2캠퍼스 추진 △통일 대비 교육시스템 구축 등을 약속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