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에 나경원…범친박계-첫 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12-11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경원, 78표 얻어 김학용 앞서…‘이미지 변신’ 택한 한국당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후보(왼쪽)가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후보의 정책위의장 후보 발표 기자회견에서 출마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나경원 후보가 김학용 후보를 누르고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아울러 나 후보와 러닝메이트를 이룬 정용기 후보가 정책위의장에 당선됐다.

범친박계·잔류파의 지원을 등에 업은 나 신임 원내대표 선출로 당내 주도권이 다시 친박계로 넘어갔다는 평가다. 한국당에서 여성 원내대표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나 원내대표의 당선은 한국당 의원들이 이미지 쇄신을 원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원내대표 경선을 진행했다. 나 후보는 전체 103표 중 68표를 받아 35표를 받은 김 후보를 이겼다. 비박계·복당파의 지원을 받은 김 후보의 패배로 다시금 친박계가 당내 주도권을 거머쥐게 됐다. 

나 원내대표의 당선은 여러 의미를 갖는다. 두 배 가까운 득표로 범친박계가 여전히 건재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홍준표 전 대표 체제 이후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당선되는 등 비박계가 주류가 됐지만, 이번 경선을 계기로 다시금 친박계가 전면에 등장할지 관심이 모인다.

또 다른 의미는 한국당 의원들이 이미지 변화를 원했다는 데 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 계열 정당의 첫 여성 원내대표로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갖고 있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 등 강성 일변도의 투쟁보다는 ‘화합’에 좀더 방점을 뒀다는 평가다.

또 ‘파격’보다는 ‘안정’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러닝메이트인 정 신임 정책위의장은 충청권 재선 의원으로 계파-지역 안배라는 기존의 공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김학용 후보의 경우 초선 비례대표인 김종석 의원을 러닝메이트로 삼았다.

1963년 서울 출생의 나 원내대표는 서울여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사시 24기에 합격했다. 부산지법, 인천지법, 서울행정법원에서 판사로 근무했다. 2002년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정책특보로 정치에 입문,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18대 총선에선 서울 중구에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고, 이후 당 대변인과 이명박 대통령 후보 중앙선대위 대변인 등을 거치며 인지도를 쌓았다. 2011년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도전했지만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 패배했다.

2014년 7·30 재보선에서 서울 동작을에 출마해 국회에 복귀했고, 20대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4선 중진이 된 20대 국회 이후 세 차례 원내대표에 도전했고 마침내 당선됐다.

정 정책위의장은 대전 대덕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재선 의원이다. 전두환 정권 당시 경찰대 1기로 입학했지만 정부를 비판한다는 이유로 퇴학당했다. 이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그는 민주자유당 공채 1기로 정치에 입문한 당직자 출신이다. 정 정책위의장은 범친박계 초·재선 그룹인 ‘통합과 전진’의 멤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