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빅데이터·인공지능’-‘헬스케어’ 결합 내년부터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2-10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확정…헬스케어특별위원회, 1년간 과제 논의

[이정수 기자, leejs@ajunews.com]


내년부터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가 운영된다. 건강부터 유전체까지 포함한 데이터를 통합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로 헬스케어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시도다. 신약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도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10일 서울 중구 광화문 회의실에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9차 회의 심의를 거쳐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확정·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발전전략에서 도출된 중점추진과제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운영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스마트 임상시험 체계 구축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헬스케어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2021년까지 일반인, 암생존자 등 300명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경험을 축적하고 표준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을 추진한다.

같은 기간에 신약개발 전 단계에 활용가능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반(플랫폼) 구축사업’도 추진된다.

이외 발전전략에는 △제약사 내부인력 전문화 교육 추진 △차세대 임상시험관리시스템 개발 △차세대 임상시험 신기술 개발 추진 △각 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사 상호인증 △혁신형 제약기업 신약 허가승인 기간 단축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별도평가체계 구축 △체외진단기기 신의료기술평가 사후평가방식 전환 △보건산업 창업기업 실태조사 정례화 등이 포함됐다.

앞서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헬스케어 분야에 신기술을 활용한 태동기·성장기 산업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혁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지난해 12월 ‘헬스케어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지난 1년간 헬스케어 분야 미래 비전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과제를 논의해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기존에 없던 기술, 새로운 서비스 시장 등 헬스케어 산업 지각이 변동하고 있다”면서 “바이오헬스 산업이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해 투자·수출·일자리가 모두 증가하는 실질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한 달 동안에만 국내 업체에서 신약개발 관련 기술수출 계약이 4건 있었고, 올해 한 해 기술수출 계약규모는 총 13건으로 4조8000억원에 달했다.

박 장관은 이어 “오늘 발표되는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헬스케어에 접목시켜 현재 성장 추이를 가속화하고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임숙영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은 “내년도 신규 사업과 제도개선 확정 과제는 일정에 따라 추진하고, 추가적 논의를 거쳐 계획 구체화·신규 사업 개발이 필요한 과제는 소관 부처 검토를 거쳐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