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호재 겹치는 셀트리온…내년 성장 기반 닦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2-05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룩시마' 미국 허가 이어 '램시마 피하주사' 유럽 신청 등 주력 사업 확대 동력 확보

[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이 올해 하반기 호재를 쌓아가면서 내년 실적 반전을 예고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올해 하반기에만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미국 허가와 항HIV치료제 ‘테믹시스’ 미국 허가, ‘램시마 SC(피하주사)’ 유럽허가 신청 등 여러 차례에 걸쳐 연구개발(R&D)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각 성과는 현 시점에서 셀트리온에게 남다른 의미가 있다. 우선 지난달 28일 미국 허가된 트룩시마는 셀트리온이 개발·출시한 두 번째 바이오시밀러로, 셀트리온은 미국에서 2016년 4월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에 이어 트룩시마까지 2개 바이오시밀러를 허가받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트룩시마는 혈액암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 치료에 사용되는 ‘리툭산(국내 제품명 맙테라)’ 바이오시밀러로, 리툭산 바이오시밀러가 미국에서 허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때문에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로서 시장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미국 리툭산 시장규모는 약 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트룩시마 허가에 따라 앞서 비슷한 시기에 허가 심사 서류를 접수했던 유방암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에 대해서도 연내 허가 승인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지난달 16일 테믹시스 미국 허가도 내년 셀트리온 실적 확대가 기대되는 요인이다. 이번 허가에 따라 셀트리온은 내년 초부터 미국 시장에서 테믹시스를 판매할 예정이다. 미국 시장에서 약 3조3000억원을 차지하고 있는 길리어드 HIV 치료제 ‘트루바다’와의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램시마 SC 유럽허가 신청에도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셀트리온 노력이 담겨 있다.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가 정맥주사 제형만 출시됐던 것과 달리, 셀트리온은 램시마 피하주사 제형까지 개발했다.

이는 경쟁 제품이자 전 세계 매출액 1위 의약품인 ‘휴미라’가 피하주사 제형임이 고려됐다. 피하주사는 정맥주사와 달리 집에서 자가 투여가 가능해 일부 환자에게 유리하다. 제형을 다양화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겠다는 계산이다. 현재 램시마는 유럽 내 레미케이드 시장을 54%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미국에서는 출시 1년이 넘은 시점에서 점유율 성장세가 비교적 낮은 편이다.

셀트리온은 올해 영업이익에서 전년 대비 부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바이오시밀러 제품 공급단가 조정 등이 원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실상 램시마에만 의존해왔던 매출 구조에서 새로운 시장과 사업 확보가 필요한 상황인 셈인데, 올해 연말 호재가 겹치면서 내년 매출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증권가에서도 확인된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럽시장 램시마 가격인하로 인해 올해 셀트리온 실적은 상대적으로 좋지 못했다”면서 “그러나 내년부터는 트룩시마·허쥬마 미국 출시 등을 통해 실적 성장세가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