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6500개’...카카오톡 이모티콘 7년간의 기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11-28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월 이모티콘 전송 22억건, 2700만명 이용자가 사용

지난 7년간 카카오 이모티콘 기록[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7주년을 기념해 올 한해 사랑을 받았던 작품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의 성과를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 처음 등장한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는 모바일 대화에 풍성한 감정을 더하는 대화 환경을 만듬과 동시에 ‘이모티콘 콘텐츠’라는 새로운 창작 환경을 조성하며 이모티콘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왔다.

6개로 시작했던 카카오 이모티콘의 상품은 올해 6500여개로 확대됐고, 누적 구매자는 2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매년 꾸준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월 평균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는 22억건에 달하고, 매월 마다 2700만명에 달하는 이용자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뜨거운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

이모티콘 시장의 양적 성장이 이어짐에 따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는 창작과 수익이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누적 매출 10억 이상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총 50개로, 스타 작가와 인기 캐릭터를 배출함으로써 플랫폼과 창작자가 동반 성장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다져나가고 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7주년을 기념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을 소개하는 ‘이모티콘 어워즈 2018’도 공개했다.

김희정 카카오 디지털아이템팀장은 “카카오는 이모티콘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확대돼 나갈 수 있도록 작가와 이용자를 최우선하는 서비스를 마련해 나가겠다”며 “2018년 한 해 동안 힘써주신 작가분들과 이모티콘을 사랑해주신 이용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