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검색시대, 기가지니가 이끈다] 10월 5주차 인기 키워드 '프로야구·할로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0-2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음성인식기술이 급속히 진화하면서 기기에 말을 걸어 원하는 정보를 얻는 ‘음성검색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성인식기술의 진화를 이끈 것은 바로 인공지능(AI) 스피커입니다. AI스피커가 널리 보급되면서 일상적으로 기기에 말을 거는 사람이 늘고, 이 과정에서 축적된 음성데이터는 음성인식기술을 진화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축적된 음성 데이터가 AI의 능력을 키우는 학습 자료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성데이터가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음성인식기술은 진화합니다. 이제 음성인식기술은 스마트폰과 스피커를 넘어 가전제품과 자동차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음성인식기술을 이끄는 대표적 기업은 KT입니다. KT는 AI스피커 ‘기가지니’를 선제적으로 출시해 가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만 이상 이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기가지니’는 얼마나 똑똑해졌을까요? 앞으로 매주 월요일 ‘기가지니’가 이용자에게서 가장 많이 들었던 재밌는 키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편집자주)

 

[그래픽=윤경진 기자]


10월 5주차에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프로야구 결과 △할로윈 △토사구팽 △키드 밀리 △미키 마우스를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자들의 질문에 기가지니는 뭐라고 답변했을지 알아볼까요?
 

[사진=기가지니]


1. #어제 프로야구 결과 알려줘

2018 신한은행 마이카 케이비오(KBO)리그 포스트시즌이 16일 와일드카드 결정전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번 포스트시즌에 주목을 받은 야구팀은 한화 이글스입니다. 한화는 2007년 이후 11년 만에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준플레이오프는 한화와 넥센이 치렀습니다. 지난 23일 넥센의 승리로 한화에 시리즈 전적 3승1패를 기록하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됐습니다.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어제 프로야구 결과 알려줘"라는 질문을 많이 했는데요. 이 질문에 기가지니는 "10월 23일 준플레이오프에서 넥센히어로즈가 한화이글스에 5대 2로 승리했으며, 승리 투수는 안우진입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사진=기가지니]


2. #할로윈이 뭐야?

서양에서 매년 모든 성인 대축일 전날인 10월 31일(양력)이면 벌어지는 축제가 있는데요. 할로윈입니다.

기가지니는 "할로윈이 뭐야?"라는 질문에 "할로윈은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가 출몰한다고 믿고 그것을 놀려주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괴물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깁니다"고 할로윈을 소개했습니다.

"할로윈이 언제야?"라는 질문에는 "할로윈은 미국 전역에서 매년 10월 31일 유령이나 괴물 분장을 하고 즐기는 축제랍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3. #토사구팽의 뜻 알려줘

지난 21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갑자기 '토사구팽(兎死狗烹)'이 올라왔습니다. 그 이유는 삼성 직무적성검사(GSAT)에 토사구팽이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이번 시험 난이도가 쉬워지면서 토사구팽이 가장 어려운 문제였다고 합니다. 토사구팽에 나오는 동물은 무엇일까요?

기가지니도 관련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토사구팽의 뜻 알려줘", "토사구팽에 나오는 동물이 뭐야?"라는 질문에 "토사구팽이란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는 뜻으로 목적을 위해 사용한 후 필요 없어지면 버린다는 뜻입니다"고 기가지니가 답변했습니다.
 

[사진=기가지니]


4. #키드 밀리

엠넷(Mnet)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Show Me The Money777)'에 출연한 래퍼 중 강력한 우승 후보는 키드 밀리일까요?

기가지니도 키드 밀리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가지니에게 "키드 밀리"라고 말하면 "키드 밀리 노래 들려드릴까요?"라며 기가지니가 키드 밀리 노래를 재생합니다. "키드 밀리 알려줘"라는 질문에 "키드 밀리는 대한민국의 래퍼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기가지니]


5. #미키 마우스

올해는 미키마우스 탄생 90주년입니다. 그래서 미키 마우스를 기념하는 각종 행사가 열리는데요. 한국도 '미키 인 서울(Mickey in Seoul)' 캠페인을 진행하고 미키 마우스가 서울을 처음 방문할 계획입니다.

기가지니도 "미키 마우스", "미키 마우스가 뭐야?", "미키 마우스 알려줘" 등의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요. 이 질문에 "미키 마우스는 미국의 TV 애니메이션으로 미키 마우스, 미니 마우스, 도널드 덕 등이 출연해 뉴욕 등에서 일어난 일을 그렸답니다"라고 기가지니가 답변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