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의원 "홈쇼핑 직매입 10%대… 재고 떠넘기기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8-10-25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5년간 TV홈쇼핑 6개사 평균 직매입 거래 비중 12%… NS홈쇼핑 4.16% 최저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홈쇼핑 쇼핑호스트 예시.[사진= 아이클릭아트]


TV홈쇼핑 6개사의 평균 직매입 거래 비중이 10%대에 불과해 납품업체의 재고부담을 전가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CJ오쇼핑·GS홈쇼핑·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의 평균 직매입거래 비중은 16.8%에 불과했다.

TV홈쇼핑사들의 직매입 비중은 평균적으로 10%대에 그쳤다. 대부분 업체가 납품업체에 재고부담을 넘기는 특약매입거래와 위수탁거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직매입은 홈쇼핑 업체가 상품을 직접 매입해 처분되지 않는 상품의 책임도 지는 구조다.

반면 위수탁거래는 대규모유통업자가 납품업자가 납품한 상품을 자기 명의로 판매하고 상품판매 후 수수료를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자에게 돌려주는 형식의 거래다. 아울러 특약매입 거래도 대규모유통업자가 매입한 상품 중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납품업자로부터 상품을 외상 매입하는 형태의 거래다.

최근 5년간 홈쇼핑 업체의 거래 형태를 살펴보면 직매입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NS홈쇼핑으로 4.16%에 불과했다. 다음으로는 홈앤쇼핑(7.14%), 현대홈쇼핑(12.88%)순이었다. 5년 전과 비교할 때는 CJ오쇼핑은 직매입거래 비중이 지난 2013년 28.8%에서 지난해 16.4%로 급감했다. 롯데홈쇼핑과 GS홈쇼핑도 직매입거래 비중이 지난 2014년 각각 17.8%, 13.1%에서 13.6%, 12.6%로 감소했다.

이태규 의원은 “홈쇼핑과 백화점 등 대규모유통업 분야에서 납품업체에 재고부담의 책임을 전가시키는 형태의 거래가 만연한 상황”이라며 “홈쇼핑사는 자신들 배불릴 생각만 하지 말고 납품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공정위는 대규모유통업 전반에 만연한 재고부담 전가 풍토를 개선시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