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색으로 변한 여권, 북한여권과 비슷해 논란…"미국 여권도 파란색이다" 옹호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8-10-15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체부, 2020년부터 새 디자인으로 발급 예정 '국민의견 수렴'

북한여권, 미국여권 그리고 차세대 여권 디자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 시안이 공개되자 '북한여권'도 비슷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5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외교부는 2020년부터 발급되는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시안을 공개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 디자인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이 디자인은 '여권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을 기초로 수정 보완됐다. 이를 디자인한 김수정 서울대 디자인학부 교수는 "표지이면은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와 문양들을 다양한 크기의 점들로 무늬(패턴)화해 전통미와 미래적인 느낌을 동시에 표현했다. 속지도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해 다채로운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권 색깔을 남색으로 바꾸자 '북한 여권 같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누리꾼들은 "그냥 지금 여권이 좋아요(sh***)" "북한 여권이랑 똑같다 해서 보니.. 진짜 똑같네ㅉㅉ(ma***)" "디자인만 보면 지금 여권이 북한이랑 더 똑같은데?(fa***)" "북한 여권이 왜 검색어에 있나 했네. 색은 우리 지금 여권 색이 낫다. 디자인? 그것도 지금 것도 나쁘지 않다. 따라서 바꿀 필요 없다(we***)" "현재 통용되는 여권 녹색 좋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잘 쓰이지 않는 색이라 독특하고, 보기에도 편안한 색상입니다. 디자인도 새로운 것보다 저는 예전의 것이 더 멋스럽고 좋네요. 여권 일련번호 자릿수 변경, 보안 목적인 속지 변경에는 찬성합니다(id***)" 등 댓글로 혹평했다.

물론 "전 디자인의 짙은 녹색 여권보다 괜찮네요ㅎㅎ(yw***)" "남색 A안 깔끔하니 태극기의 짙은 푸르름이 연상되고 세련된 것이 아주 좋음. 기존 여권이 좀 촌스러워 안 바꾸나 했음(na***)" "미국 여권도 파란색인데 현 디자인안이 북한 여권과 색깔이 비슷하다고 부정적인 의견은 아리송하네요(yw***)" 등 새로운 디자인에 호응을 하는 이도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