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청주 M15 반도체 공장 준공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주=김지윤 기자
입력 2018-10-04 12: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15에 20조원 투자···미래 수요 선제적 대응

  • 고용 창출∙생산 유발등 경제∙사회적 파급 효과 기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4일 충북 청주 테크노폴리스에서 열린 M15 준공식에서 환영사를 하고있다.  [사진=김지윤 기자]


SK하이닉스는 4일 충북 청주 테크노폴리스에서 신규 반도체 공장 'M15' 준공식을 개최했다.

'함께 여는 미래, 새로운 도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 김동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박성욱 SK하이닉스 대표이사, 협력사 및 지역 대표 등 약 450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개된 M15의 건축면적은 축구장 8개 크기인 6만㎡로, 복층으로 구성된 클린룸에서는 낸드플래시를 생산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이 공장에 기존 건설 투자(2조2000억원)를 포함, 약 20조원 규모의 투자를 순차적으로 단행해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장비입고 시기 등은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결정한다. 

행사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 때 해외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던 적자 기업이 최첨단 생산시설을 갖춘 세계 반도체 리더로 자리매김하기까지, 국가와 지역사회에 큰 빚을 져왔다고 생각한다"며 "M15 준공에 많은 도움을 주신 중앙정부와 지자체 및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한국 반도체 경쟁력을 더욱 굳건히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준공식에서는 M15의 가동을 알리는 첫 웨이퍼 투입 행사도 열렸다. 문 대통령과 최 회장을 비롯해 SK하이닉스 신입사원과 협력사 및 지역 소상공인 등이 동참해 함께 열어갈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공유했다.

또 새 공장의 주역으로 성장할 50여명의 SK하이닉스 신입사원들도 행사에 참석해 미래에 대한 각오와 포부를 밝혔다. 

김정기 SK하이닉스 홍보담당 상무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5G(세대), 자율주행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함께 메모리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면서 "미세공정 기술 적용, 3D낸드 전환 등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과거처럼 공급이 대폭 증가하기는 쉽지 않으나, 고객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M15 공장은 2023년까지 21만8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와 70조9000억원의 생산유발, 25조8000억원의 부가가치를 유발할 전망이다. 실제 이번 M15는 건설 과정에만 160여개 협력사가 참여했으며, 투입된 연인원은 240만명에 이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