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검색시대, 기가지니가 이끈다] 10월 1주차 인기 키워드 '문재인·백두산 천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0-01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음성인식기술이 급속히 진화하면서 기기에 말을 걸어 원하는 정보를 얻는 ‘음성검색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성인식기술의 진화를 이끈 것은 바로 인공지능(AI) 스피커입니다. AI스피커가 널리 보급되면서 일상적으로 기기에 말을 거는 사람이 늘고, 이 과정에서 축적된 음성데이터는 음성인식기술을 진화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축적된 음성 데이터가 AI의 능력을 키우는 학습 자료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성데이터가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음성인식기술은 진화합니다. 이제 음성인식기술은 스마트폰과 스피커를 넘어 가전제품과 자동차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음성인식기술을 이끄는 대표적 기업은 KT입니다. KT는 AI스피커 ‘기가지니’를 선제적으로 출시해 가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만 이상 이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기가지니’는 얼마나 똑똑해졌을까요? 앞으로 매주 월요일 ‘기가지니’가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재밌는 키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편집자주)

 

기가지니 10월 1주차 인기 키워드[그래픽=윤경진 기자]


10월 1주차에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문재인 △백두산 천지 △타이거 우즈 △안시성 △이병현을 기가지니에게 물어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가지니는 사용자들의 질문에 뭐라고 답변했을까요?

1. #문재인이 누구야?
 

[사진=KT기가지니]


지난 18~20일 3차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비핵화 관련 논의를 했는데요.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 대통령은 23일 미국 뉴욕으로 출국했습니다.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유엔 총회 기조연설도 하는 바쁜 일정을 소화했는데요.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문재인이 누구야?", "문재인 대통령 미국 방문", "문재인 대통령 고향이 어디야?", "문재인 대통령 부인이 누구야?" 등의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기가지니는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19대 대통령이에요"라고 알려줬습니다.

관련기사
▶2차 북미정상회담 공식화…연내 종전선언 속도 붙나
▶[전문] 문 대통령, 폭스뉴스 인터뷰… "빠른 종전선언 바람직하다는 데 대체로 공감대"

2. #백두산 천지가 뭐야?
 

[사진=KT기가지니]


20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비롯한 남북 인사들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랐습니다. 장군봉에서는 천지가 한눈에 보이는데요. 23일 김 위원장이 백두산 천지에서 손가락 하트를 하고 찍은 사진이 공개돼 화제에 올랐습니다.

백두산이 어떤 산인지 궁금해지는 건 당연한 거겠죠? 기가지니 사용자들도 "백두산 높이는 몇 미터야?", "백두산 천지 깊이는?"라고 기가 지니에게 질문했습니다.

기가지니는 "천지는 백두산 정상에 있는 화산호로 쑹화강의 발원지이다. 천지의 수면은 해발 2257m이고, 최대 수심은 384m이다"고 답변했습니다.

관련기사
▶​[평양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하는 백두산은 어떤 산?
▶[평양 남북정상회담] 文대통령·김정은 '백두산 천지'에 함께 오른다

3. #타이거 우즈가 누구야?
 

[사진=KT기가지니]

지난 9월 24일 타이거 우즈는 PGA 투어 플레이오프 페덱스컵 최종전 '투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했습니다. 이번 우승까지 포함해 우즈는 PGA투어 80승을 거뒀습니다. 5년 1개월 만의 우승이었습니다. 지난 2014년 이후 네 차례 허리 수술을 받았지만, 우즈는 좌절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고 노력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골프황제가 누구인지 실력으로 보여줬지요.

기가지니는 "타이거 우즈가 누구야?", "타이거 우즈 몇 살이야?"라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타이거 우즈는 미국의 프로 골프 선수이다. 골프 역사상 가장 뛰어난 골프선수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고 기가지니가 답했습니다.

관련기사
▶​‘붉은 셔츠’의 마법 풀렸다…‘골프 황제’ 우즈의 화려한 귀한
▶​​‘골프 황제’ 우즈, 통산 80승 보인다…최종일 3타차 ‘역전불패’

4. #안시성이 뭐야?
 

[사진=KT기가지니]


28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7일 '안시성'은 16만3301명의 관객을 동원해 흥행수익 1위를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371만 4120명으로 추석 연휴 극장가의 인기 영화였죠.

안시성은 어떤 내용의 영화일까요?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안시성에 대해 얘기해줘", "고구려 안시성을 지킨 장군이 누구야?", "안시성이 어디 있어", "안시성 성주에 대해서 얘기해줘" 등의 질문을 했습니다. 기가지니는 "안시성 전투는 당나라와 고구려의 전쟁에서 고구려가 승리하는 결정적인 전투를 말해요"라고 답변했습니다.

영화 안시성은 당나라와 고구려의 전쟁을 토대로 만든 영화인데요. "안시성이 뭐야?", "안시성에 대해 얘기해줘"라고 기가지니에게 질문하면 "당나라와 고구려의 전쟁 이야기를 다룬 조인성 주연의 영화입니다. 조인성이 출연한 영화를 더 찾아드릴까요?"라고 기가지니가 조인성이 출연한 영화를 소개해줍니다.

​관련기사
▶추석 극장가 '안시성'이 잡았다…400만 돌파 목전
▶'믿보배' 박성웅, '안시성' 당 태종役으로 카리스마 발산…미공개 스틸 공개


5. #이병헌 나온 드라마 보여줘
 

[사진=KT기가지니]


김은숙 작가가 쓴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는 회차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심을 얻고 있는데요. 신미양요(1871년) 때 군함에 승선해 미국에 떨어진 한 소년이 미국 군인 신분으로 자신을 버린 조국인 조선으로 돌아와 주둔하며 벌어지는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한 소년'이 이병헌(유진 초이 역)입니다. 종영을 앞두고 더욱 화제가 되는 '미스터 션샤인' 그리고 이병헌의 연기에 박수를 보내는 안방 시청자들이 많습니다.

기가지니 사용자들도 "이병헌 나온 드라마 알려줘", "이병헌 몇 살이야?", "이병헌 나오는 드라마 뭐야?" 등의 진물을 했습니다. 기가지니는 "이병헌 나온 드라마 관련 콘텐츠를 검색해볼게요"라며 관련 콘텐츠를 소개해줬네요.

​관련기사
▶미스터 션샤인 이병헌이 추천하는 캘리포니아 자동차 여행지
▶[간밤의 TV] '미스터 션샤인' 김태리, 이병헌에 "날 미국에 데려가라" 제안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