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관광객 3000만 시대 열자]⑤'DMZ관광' 예산 110억 편성…안보관광 수준 '탈피'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18-09-2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화관광벨트 큰그림은 나왔는데 세부추진 사안 없고 파주에 90% 편중

  • 견학위주의 안보관광 상품 대부분 차지…지속가능 상품 개발 민·관·군 협력해야

  • 안전문제 둘러싼 각종 규제도 저해 요인…사진촬영 허용·콘텐츠 다양화 등 절실

평화열차 'DMZ 트레인'. 역사의 아픔을 딛고 자연의 위대한 생명력으로 다시 태어난 DMZ로 떠나는 유일한 열차다.[사진=코레일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제3차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5·26 회담 이후 넉달 만에 이뤄진 역사적 만남이다. 

1차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에 훈풍(薰風)이 불면서 ‘안보관광’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다. 

정부는 남북간 화해무드 분위기에 발맞춰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꾸리고 내년 안보관광 관련 예산을 110억원 편성하는 등 과거 냉전의 산물이었던 비무장지대(DMZ)를 평화와 관광의 상징 지역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구상을 내비쳤다. 

하지만 여전히 한계는 존재한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DMZ 관광상품이 특정 지역 편중 현상을 겪고 있는 데다가 관련 관광상품 또한 다양하지 못한 탓이다. 여기에 안전문제를 둘러싼 각종 규제 역시 관광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문체부 역시 최근 지역 간 DMZ 평화관광벨트를 조성하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세부적으로 추진하는 사안은 거의 없다. 3차 남북정상회담이 끝나는 날인 20일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 추진협의회 발족식을 했을 뿐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그동안 견학 위주의 안보관광 상품이 대부분을 차지했기에 상품의 질은 나아진 것이 없었다”며 “정부는 더는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지속 가능한 관광상품을 확대·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지자체, DMZ 관광 활성화 노력

물론 정부는 DMZ를 '평화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의 적대 관계 및 안보가 강조됐던 DMZ를 평화적인 이미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생태·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세계 유일의 평화 관광지로서 브랜드를 구축해 지역발전의 새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다.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 인천·경기·강원 등 DMZ 인근 지자체와 함께 지난 20일 노태강 제2차관을 의장으로 하는 평화관광 추진협의회를 꾸렸다. 

이와는 별도로 그간 남북관광센터 등을 내부적으로 운영해왔던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남북관광이 재개될 것에 대비, 지난 3월 관광개발팀 산하에 태스크포스(TF)를 꾸린 데 이어 8월에는 한반도 관광센터를 신설하고 DMZ 관광상품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 중이다.

지난 19일에는 인천 송도에 경인지사를 개소하고 수도권 지자체와 협업해 DMZ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남북관광 TF 구축·안보관광 예산 110억원 책정 

내년 DMZ관광 관련 예산도 올해보다 10억원 증액했다. DMZ관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2019년 정부 예산·기금 운용계획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 예산 5조8309억원 중 관광 분야에 1조4302억원(24.5%)을 책정했다. 올해 1조4021억원보다 281억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이 중 한반도 생태 평화벨트 조성 사업을 위해 110억원을 책정했다. 문체부는 오는 2022년까지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등 DMZ 일원의 생태자원과 안보·역사자원을 연계해 관광벨트로 구성, 이를 세계적 관광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최근에는 비무장지대(DMZ) 동서를 관통하는 종주길을 만들고 접경지역 평화 콘서트를 계획하는 등 DMZ를 평화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체부는 홍보 예산 약 12억원을 별도로 책정해 이 지역의 바뀐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안보나 대립이 부각됐던 DMZ 일대를 평화와 통일의 상징 지대로 전환하고 이와 관련한 관광상품 개발, 교육체험 등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여전히 한계는 존재···관광 콘텐츠 다양화 ‘절실’

DMZ는 대한민국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과거, 화해 무드로 가는 현재, 평화통일의 미래가 두루 담긴 역사적 장소다.

세계 유일 분단국의 상징물인 DMZ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급부상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계가 존재한다.

각종 규제와 부족한 콘텐츠 등이 DMZ 관광 활성화를 저해하는 대표적 요소다.

지난 1990년부터 안보 관광지로 개발되면서 출입이 완화됐지만, 군사상의 이유로 민간인 출입은 여전히 제한된다. 민통선 출입 관련 규정도 지역마다 달라 혼란을 초래한다.

안보 관광지별 전망대, 땅굴 견학 시 ‘보안상’의 이유로 관광객들의 사진 촬영 역시 제한돼 내‧외국인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또 DMZ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90%는 파주에 편중돼 있다. 다양한 DMZ관광 상품이 부족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기존의 땅굴, 전망대 등 북녘을 조망하는 안보 위주 단순 관광은 식상함마저 든다. 

관광업계의 한 관계자는 "내외국인의 관광객 대다수가 특정 지역에만 몰려 제대로 된 관광을 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제대로 된 DMZ 관광을 위해선 관할 구역 민, 관, 군이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남북 관계가 더욱 진전돼 북한 지역까지 왕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련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표 안보 관광지로 손꼽히는 파주 임진각 [사진=경기도북부청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