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연 "스마트팩토리 보급, 투자 불확실성 해소가 우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8-08-1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스마트팩토리 기술분야별 경쟁력. [표=중소기업연구원]


스마트팩토리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투자 불확실성 해소가 선행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김광희 중소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19일 ‘韓·獨 스마트팩토리 정책 비교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중소 제조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보급사업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정보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구축 비용 및 효과를 확신하도록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팩토리 2만 개 보급을 목표로 제조공장의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중소기업도 구축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시스템 선택과 도입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국제표준이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급기업 역량이 미흡해 기술에 대한 불신도 큰 상황이다.

김 연구원은 “수요기업이 (특성에) 맞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안목을 갖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공급업체 간 경쟁을 유발해 시장을 통한 공급산업 경쟁력 제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독일의 경우 ‘중소기업 4.0 (Mittelstand 4.0)’ 정책을 바탕으로 전국 23개 ‘중소기업4.0-역량센터’를 구축했고, 컨설팅 및 기술 이전을 지원하고 있다. 350여 개의 모범사례는 온라인 지도를 통해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형태의 솔루션이나 디바이스를 개발 중이다.

김 연구원은 “연구소 및 기업을 중심으로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고, 모범사례 및 업종별 학습형 스마트팩토리 확대가 필요하다”며 “모듈화 및 업종별 플랫폼 구축을 포함해 양성 및 재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확충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