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범죄도시’ 美 시카고, 잇단 총격전으로 70명 이상 사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8-07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주말(3~6일) 총 33건의 총격 사건 발생…12명 사망

  • 사상자 70여명의 33% 이상이 10대 청소년

미국 시카고에서 총격전이 발생한 지난 5일(현지시간) 시내 스트로저 병원이 총상 환자가 밀려들면서 응급실 수용인원을 초과해 환자를 받지 못하자 한 여성이 병원 밖에서 주저앉아 오열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유명 건축물로 이름을 알리고, 미국의 3대 도시로 꼽히는 시카고가 미국 내 ‘최악의 범죄도시’라는 불명예를 씻어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월 시카고 경찰국과 시카고대학 범죄연구소가 범죄예방센터를 설치했지만,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총격전과 폭력사태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주말 동안에는 각종 범죄행위로 7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해 국제사회에 충격을 줬다.

CNN 등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밤부터 6일 새벽 사이 시카고의 시내와 시 외곽에서는 여러 건의 총격 사건이 동시다발로 발생했다. 이번 총격 사건으로 총 12명이 사망하고 50여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폭스뉴스는 “4일 낮부터 5일 새벽까지 약 14시간 동안 총격전 등으로 4명이 사망했고, 40명이 다쳤다”고 전했고, CNN은 “총 66명이 총상을 입었고, 이 가운데 12명이 목숨을 잃었다. 숨지거나 다친 사람의 3분의 1 이상이 10대 청소년이었다”고 지적했다.

CNN에 따르면 지난 주말 시카고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모두 33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특히 3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수십 명에게 총격을 가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또 주말 파티, 장례식장에서도 무차별 총격이 이뤄져 시카고 전체를 충격에 빠뜨리기도 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한 남성이 총격을 받은 현장에 피 묻은 옷가지와 신발이 놓여 있다.[사진=AP·연합뉴스]


프레드 월러 시카고 경찰국장은 “지난 주말 밤 시카고는 엄청난 폭력을 경험했다”며 “갱단원들이 휴가철에 몰린 인파를 방패막이 삼아 총격을 가하고 있다. 이들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총격을 가한다는 말은 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카고 내 13곳의 범죄예방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총격·살인 등의 범죄사건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시카고의 살인사건은 762건, 총격 사건은 3550건으로 최근 20년간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총격 사건의 사망자 수는 연간 700명 이상으로 이는 시카고보다 인구가 많은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의 총격 사건 사망자 수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