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증권유관기관 전산장애 때 업무지속성 개선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7-1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감독원이 예탁결제원에 전산장애를 일으키더라도 업무지속성을 확보하라고 권고했다. 연초 예탁결제원에서는 정보기술(IT) 시스템 오류로 업무가 늦어지는 사고가 났었다.

10일 금감원이 예탁결제원에 내린 경영유의사항 조치를 보면 대외접속시스템 장애가 올해 1월 발생했지만, 대체 수단은 작동하지 않았다. 이러는 바람에 예탁·결제업무 처리가 3시간 이상 지연됐다. 한국은행도 동시결제 마감을 늦출 수밖에 없었다.

예탁결제원은 이번 조치를 받기 전부터 천재지변 같은 긴급상황에 적용할 '업무연속성계획(BCP)'을 가지고 있었다. 대외접속시스템 장애가 일어나도 주요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예탁결제종합시스템(세이프플러스)도 존재했다. 하지만 정작 사고가 났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예탁결제원은 대체 수단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시간도 정하지 않았다"라며 "대체 수단을 활용할 세부적인 계획도 없었고, 관련 직원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업무단위별로 영향을 분석하고, 대체 수단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정해야 한다"며 "중요한 업무가 지연되거나 중단됐을 때 즉시 대체 수단을 운영할 수 있는 세부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전했다. 

전산장애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도 소홀했다. 예탁결제원은 이런 이유로 개선사항 조치도 1건 받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산장애가 일어나면 관련부서끼리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원인분석과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모니터링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