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김현미 장관 "주택시장 안정…교통 공공성 확보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8-06-25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세종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

  • '집', '일', '길' 3가지 정책 키워드 제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세종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념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 1년 간 성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년간 국내 부동산 시장 과열양상이 어느 정도 진화됐다고 평가했다. 또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통한 일자리를 만들고, 남북 통일 시대에 대비해 교통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5일 세종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념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김현미 장관은 "평화·개혁 기반 위에서 국토교통 관련 체감 성과를 창출했다"고 자평하며, 향후 정책 과제를 '집', '일', '길' 등 3가지 키워드로 압축해 제시했다.

그는 "전국 주택가격 상승률은 작년 8월 0.25%에서 지난달 -0.03%를 기록하는 등 주택시장이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 서울 일부 지역의 국지적 상승세도 최근 둔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시장 과열이 재연되면 추가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임대주택 등록 사업자수가 지난달 32만5000명으로 작년 연말 대비 63.3% 증가했고, 등록 주택 수는 같은 기간 114만가구로 44.3% 늘었다"며 "서울 무주택자 당첨비율이 8·2대책 전후로 69.6%에서 95.4%로 크게 증가했다"며 민간임대등록 활성화, 취약계층 주거복지 혜택 제공 등 정책에 대해 만족감을 표했다.

김 장관은 일자리에 대해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의 경우 철도, 신공항 등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도시재생과 연계된 창업 공간 100곳, 혁신성장센터 3곳 추가 조성 등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플랫폼인 스마트 시티 국가 시범도시 건설, 자율차를 위한 'K-시티' 연내 개방, 드론 공공수요 창출 등으로 혁신성장 발전 기반도 다지겠다"고 했다.

김현미 장관은 "국민들이 길을 이용하는 데 있어 교통비 및 접근성 측면에서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하반기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로드맵을 마련하고 GTX-A 노선 연내 착공, GTX-C 노선 예비타당성조사도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평화 무드 조성에 따른 교통 분야 협력은 국제연합(UN)과 미국의 대북제제 완화, 비핵화 진전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수소 버스 보급, 수소 충전소 설치 등 대중교통을 친환경차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