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츠 중국 정치국위원 내일 오전 방한…"북중정상회담 결과 설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3-28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특별대표 자격 문 대통령 예방·정의용 靑안보실장과 회담

[사진=연합뉴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29일 오전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28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 정치국 위원이 내일 방한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회담과 만찬을 한다"고 말했다.

양 정치국 위원은 이어 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윤 수석은 "양 정치국 위원이 방한 중에 북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 등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도 한중 간 협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과 관련, "중국 정부로부터 방중과 관련한 사실을 사전에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방중 사실 통보 시점에 대해서는 "그러나 정확히 언제 통보받았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가 이날 오전 김정은 위원장 방중사실 발표도 사전에 알려왔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중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 비핵화는 선대의 유훈’이라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발언이 있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런 북중 정상간 대화 내용이 곧 있을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다”고 환영 입장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양 위원 방한과 그에 따른 협의 내용을 보고 다시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 정치국 위원의 방한과 관련, '한반도 주변 4강과의 외교채널이 상시적으로 이뤄진다고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는 "지금 상황은 우리가 지금까지 예상했던 것을 뛰어넘는 범위에서 진행되고 있고, 그래서 앞으로 진행되는 부분에서도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이미 말한 바 있다"고 답했다.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은 곧바로 청와대 참모들을 소집한 가운데 현안점검회의를 열고 김정은 위원장 방중을 비롯한 한반도 안보상황 등 국정 전반을 점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